6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집콕 생활 증가와 여름철 무더위에 따른 계절가전 판매 호조 등의 영향으로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6일 발표한 2021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오프라인(7.0%)과 온라인 부문(20.2%) 매출 모두 증가해 전년동월 대비 13.1%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올해 2월 10.0% 증가를 시작으로 지난달까지 6개월 연속 두 자릿수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오프라인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집밥·가정생활 관련 상품 수요가 증가했고, 여름철 더위로 인해 계절가전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매출이 늘었다. 온라인의 경우는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 부문 성장세가 지속되고, 온라인 장보기 확산과 계절가전 수요 증가에 성장세가 이어졌다.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가전/문화(26.0%), 서비스/기타(19.0%), 해외유명브랜드(18.8%) 순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오프라인은 해외유명브랜드(18.8%)·아동/스포츠(15.6%) 판매 호조가 지속됐고, 계절가전 수요 증가로 가전/문화(15.0%) 매출이 증가했으나, 방역지침 강화에 따른 외출자제로 패션/잡화(-5.6%) 매출은 줄었다.
온라인에선 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44.9%)와 식품(30.7%) 매출 상승세가 컸고, 가전/문화(28.0%) 매출도 증가했지만 아동/스포츠(-2.8%) 매출은 전달에 이어 감소를 이어갔다.
방역관리 강화로 인해 매장 방문 횟수는 감소한 반면, 1회 방문 시 대량 구매하는 경향은 강화돼,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 건수는 감소하고 구매 단가는 상승했다.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은 48.7%로 2.9%포인트 증가한 대신,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은 51.3%로 감소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별로 일부 점포의 집단감염 발생 등으로 백화점의 매출 상승세는 다소 둔화됐으나, 대형마트·SSM(준대규모점포)의 식품군 매출과 계절가전·음료 등 가공식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SSM은 올해 들어 처음으로 매출이 2.8% 증가했다.
온라인에서도 비대면 서비스와 가전/전자 판매 증가와 함께 식품, 화장품, 생활가구 등 대부분 상품군 매출이 증가했다. 반면, 아동/유아(-0.6%) 상품군은 6개월 연속 매출이 감소했고 스포츠(-4.8%)도 매출이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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