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동반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영업시간 중 은행 지점 방문이 어려운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비대면 대출을 확대하고, 소상공인의 상황을 악용한 사기대출과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하나은행은 소상공인의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확대한다. 서울과 경기도에서 진행한 '하나원큐 보증부 대출' 대상을 사업자 등록후 1년이 경과한 개인사업자로 확대한다. 소상공인들은 각 지역 보증재단과 은행지점 방문 없이 하나은행 기업전용 앱(APP) 하나원큐 기업을 통해 신청과 약정, 실행까지 모바일로 진행할 수 있다.
하나은행은 오는 9월부터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내부절차를 강화하고,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보호하기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실시한다.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해 사이버금융범죄 피해보상보험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대상은 ▲소상공인 1·2차 금융지원 ▲코로나19 지원 특약 보증서대출 등 코로나 19 관련 대출을 받았거나 신규로 받는 소상공인이다.
보이스피싱 예방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하나은행에서 보내는 모든 문자메시지에는 좌측에 하나은행 로고를 삽입하는 'RCS서비스'를 도입해 보이스피싱 문자와 구분할 수 있게 했다. 하나원큐 앱에서만 적용중인 보이스피싱 방지 프로그램을 하나원큐 앱에도 도입해 악성앱 설지를 방지한다.
이밖에도 하나은행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컨설팅을 강화한다. 각 지역별 지자체 시행 정책자금과 연계한 맞춤형 금융상품을 안내하고, 업종에 맞는 창업컨설팅과 재기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오는 11월에는 '소호 아카데미'를 개최해 세무, 노무, 부동산 등 금융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교육 수료자에게는 대출금리를 일부 감면하는 등 수료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지원 로드맵'을 수립해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ESG 경영실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