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대를 보급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차종별로 ▲승용 17만5000대 ▲화물 1만9000대 ▲택시 1만대 ▲버스 3500대(마을버스 490대 포함) ▲이륜차 6만2000대다.
시는 주행거리가 길어 승용차에 비해 온실가스를 13배 이상 다량 배출하는 택시의 경우 2025년까지 전체의 약 15%인 1만대를 전기택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개인택시는 부제 해제에 따른 수요 급증에 대응해 보급물량을 금년 630대에서 내년 2000대로 늘려 전기택시로의 전환을 유도한다. 충전문제로 전기차로 전환이 미흡했던 법인택시는 충전인프라를 택시차고지와 함께 보급, 전기택시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방침이라고 시는 전했다.
이와 함께 시는 향후 5년간 시내버스 3500대(전체 40%)를 전기차로 보급한다. 향후에는 시내버스뿐만 아니라 종교시설 버스, 회사 통근버스, 관광버스로 보급 대상을 확대한다.
배달수요 증가에 발맞춰 2025년까지 전기이륜차 6만2000대도 보급한다. 특히 주택가 소음의 주범으로 인식되는 전업 배달용 이륜차 3만5000대 전량을 전기차로 집중 전환할 방침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화물차 중에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택배용 화물차를 집중 보급하고, 어린이 통학차량은 2023년부터 100%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게 시의 목표다.
시는 '도보 5분 거리 충전망' 구축을 위해 앞으로 5년 동안 급속충전기 5000기, 완속충전기 19만5000기를 합쳐 총 20만기의 충전기를 보급기로 했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울의 온실가스 배출량 19.2%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의 탄소 중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서울시는 선제적으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전기차 이용이 편리한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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