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는 가운데, 고가 선물세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명절에 이동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대신 고가의 선물로 마음을 전달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추석 명절(9월 20∼22일)을 앞두고 가격을 할인해 최근까지 진행된 추석 선물 예약판매 기간에 매출이 지난해 추석 때에 비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마트는 지난 26일까지 진행된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추석 사전예약 기간에 비해 42.2%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우 선물세트는 20만원 이상 선물세트의 매출이 42.3% 증가했고, 70만원대 한우 피코크 횡성축협한우 선물세트의 경우 매출이 2배까지 뛰었다. SSG닷컴의 추석 선물세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30% 증가했고, 30만원 이상 고가 상품 매출도 44% 늘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18일까지 진행한 추석 선물 예약판매에서 정육과 청과 품목이 각각 68%, 96%로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편의점이 내놓은 이색 선물세트도 큰 관심을 모았다. GS25에서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 골드 코인 3종과 골드바 4종(최저 97만8000원~최고 430만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배 늘었다. 이마트24는 지난 18일~26일 골드바 총 2억원 어치(600여돈)를 팔았다. 함께 판매한 야구단 SSG랜더스 창단 기념 순금 메달은 이미 총 1억5000만원 어치 50여 세트가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고향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선물을 통해 마음을 표현하려는 소비자가 많아졌다"며 "최고가 선물세트가 이대 이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고 말했다.
동원산업이 추석을 맞아 선보인 소비자가 100만원에 이르는'동원 북대서양 참다랑어 명품 세트'는 사전 예약 개시 하루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다양한 참치회 추석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동원산업은 지난 설 국내 최초로 선보였던 해양생태계 보호 인증(MSC) 참치회 선물세트를 올 추석에도 판매한다. 또한 최고급 참치회로 꼽히는 참다랑어 뱃살과 속살 등으로 구성한 '동원 참치회 명작세트', 황다랑어를 먹기 좋은 정육면체 조각으로 가공한 '동원 참치회 정성 세트' 도 있다.
프리미엄 선물세트 수요 증가를 반영해 백화점 업계는 오는 9월 3일부터 일제히 본판매에 돌입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고가 선물로 정성을 대신하는 수요를 고려해 프리미엄 상품을 전년보다 15% 확대했다.
명절 인기 품목인 한우는 유명 맛집과 협업한 선물 세트를 확대해 선보인다. 특히 가족 간 외식이 어려운 요즘 집에서도 레스토랑의 맛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다.
이번 추석에는 청담동 대표 프리미엄 한우 맛집인 'R고기' 선물세트를 새롭게 선보인다. '레이니'라는 닉네임으로 15년 이상 꾸준히 미식 블로그를 운영한 박찬익 대표의 철학과 신념이 담겨 있다. 대표 상품으로는 구이용 등심, 안심/채끝스테이크로 구성한 R고기 레이니 스페셜(56만원), 구이용 등심과 국거리, 불고기 등 실속 있는 부위로만 구성한 R고기 레이니 콜렉션(36만원) 등이 있다.
갤러리아백화점도 20일까지 전 지점 식품관에서 '2021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를 진행한다. 갤러리아백화점의 2021 추석 명절 선물세트 주요 키워드는 '한상차림'과 '구독세트'다.
한상차림 대표 상품으로는 한우, 전복, 샤인머스캣/애플망고 등 산해진미로 구성한 한상차림 콜라보 선물세트가 있다.
또 갤러리아는 이번 추석에 처음으로 '신선식품 정기 구독권 선물세트'를 명품관에서 선보인다. 신선식품인 한우특수부위, 제철 생선, 제철 과일을 주 1회씩 최대 3회로 나눠 선물할 수 있는 구독권 선물세트다. 신선식품을 필요한 만큼 나누어 받을 수 있어 신선도를 유지 할 수 있고, 요청 시 상품과 배송 횟수(1~3회)도 변경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접수는 선착순이며 접수 기간은 9월 3일부터 20일까지다.
현대백화점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에서는 다음달 10일부터 무역센터점의 추석 선물세트 행사장을 그대로 옮겨 놓은 'VR 명절 행사장'을 선보인다. 'VR 명절 행사장'에선 행사장 곳곳을 휴대폰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360도로 둘러볼 수 있으며, 실제 선물세트 크기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선물세트를 선택하면 바로 구매 페이지로 연결돼 고객들의 구매 편의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명절 선물세트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지난해보다 세 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비대면으로 추석 선물세트를 구입할 수 있는 '백라이브 추석 위크'를 진행한다. 한우, 청과 등 신선 선물세트 등 롯데백화점이 엄선한 약 600가지 선물세트(50억원 물량)를 9월 17일까지 총 115회의 특집 방송을 통해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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