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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소비자가 본 ESG와 친환경 소비 행동' 보고서 발간

KB금융그룹이 ESG와 친환경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시각과 실천 현황을 분석한 KB트렌드보고서를 발간했다.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친환경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시각과 실천 현황 등을 분석한 'KB 트렌드보고서:소비자가 본 ESG와 친환경 소비행동'을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KB트렌드 보고서는 코로나 시대의 사회·경제적 변화를 적시에 파악해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고객 및 사회와 나누고자 기획됐다. 향후 MZ세대, 시니어세대 그리고 메타버스 등 다양한 주제로 트렌드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는 ▲소비자의 ESG가치 ▲소비자의 친환경 행동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인식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트렌드 ▲소비자의 친환경 산업과 정책 인식 등 ESG와 친환경 소비에 대한 시각을 담았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비자의 ESG 가치' 파트에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과 기업들의 ESG 확산 노력을 통한 소비자의 ESG 공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 소비자의 친환경 행동 파트 설문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76%가 '대기오염'과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를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로 생각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일상에서 자주 실천하는 친환경 행동으로 Z세대는 개인컵 활용하기 그 외 세대는 장바구니 이용하기를 꼽았다.

 

특히 실천하기 어려운 친환경 행동으로는 '배달음식 주문 시 일회용품 안 받기'를 꼽았는데, Z세대의 경우 생활 속에서 친환경 행동을 실천하려는 의지는 높지만 1인가구가 많아 배달음식으로 인한 실천의 어려움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물리적 위험을 일상으로 체감하면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과거와 달라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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