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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업계 하반기 실적…생보 '맑음' 손보 '흐림'?

생보사, 금리 인상 효과로 투자손익 개선 기대
손보사,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에 업계 우려

보험사 총자산 및 자기자본 현황. /금융감독원

올 상반기 보험사의 순이익이 전년보다 급증했다. 이에 따라 오는 하반기 실적에도 기대감이 모이고 있다. 하지만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가 하반기 실적을 두고 희비가 갈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보험사 순이익 전년比 50% '껑충'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5조677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조8887억원(49.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사 순이익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58.1% 증가한 3조1468억원에 달했다. 주가·금리 상승과 사업비 감소 등으로 보험영업손실이 개선됐기 때문이다. 변액보험 등의 보증준비금(주식·채권 등의 투자수익률과 관계없이 일정 수준 이상의 사망보험금 등을 보증하기 위한 준비금) 전입액이 2조5000억원 줄어서다.

 

손보사의 경우 2조5302억원의 손이익을 거두며 전년 동기보다 47.5% 늘었다. 손보사의 순이익 증가는 자동차·장기보험 손해율 하락 및 고액사고 감소 등 보험영업손실이 개선된 효과다.

 

실제 삼성화재, DB손보, 현대해상 등 10개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가마감)은 평균 82.4%로 전년 동기 대비 6.4%포인트(P)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라 외출 등이 감소한 영향이다.

 

손해율은 보험사로 들어온 보험료 중에서 가입자에게 지급한 보험금 비율을 의미한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사업비 지출을 고려해 78~80% 정도를 적정 손해율로 보고 있다.

 

◆하반기 생·손보사…희비 갈릴까

 

하반기 보험사의 실적에도 관심이 쏠린다. 업계에선 생·손보사 모두 호재를 이어가기는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생보사는 금리 인상 등에 따른 기저효과로 채권수익률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지만 손보사는 하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가 예상돼서다.

 

보험사는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의 대부분을 채권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생보사는 자산 중 채권 비중이 47.9%에 달하는 만큼 기준금리 상승에 따른 채권금리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생보사가 보유한 상품이 손보사의 보유 상품보다 가입 기간이 길다. 다만 손보사의 경우 생보사보다 채권 비중이 적다. 또 최근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세가 둔화되며 근심이 커지고 있다.

 

손보사는 코로나19 장기화·재확산 등에 따라 자동차보험 손해율 안정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하반기를 기준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잦다. 7월을 기준으로 본격적인 휴가철에 돌입하고, 폭염에 자동차 이용이 늘어서다. 여기에 동절기에는 폭설 등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생보사는 고금리 상품 비중이 크고 자산 규모도 커 금리 인상에 따라 역마진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손보사는 기상악화 등에 뚜렷한 대처 방안이 없어 고민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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