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시내 40개 공동주택 단지에서 '경비노동자 근무교대제 개편 컨설팅' 시범 사업을 벌인다고 8일 밝혔다.
이는 단지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근무개편안을 제시해 경비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입주민의 관리비 인상 부담을 최소화하는 상생모델을 만드는 프로젝트다.
시 관계자는 "현재 공동주택 경비노동자는 '감시·단속직'으로 분류돼 근로시간·휴일과 같은 근로기준법의 주요 규정을 적용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런 이유로 24시간 일하고 24시간 쉬는 '격일 교대제' 근무를 비롯한 장시간 노동이 만연해 있으며, 휴게시간이나 휴게실이 없는 경우도 많아 경비노동자 보호를 위한 개선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시범 사업 취지를 설명했다.
시는 9월 중 공동주택 단지 40곳을 선정하고 10~11월 단지별 특성을 반영한 상담을 실시해 경비노동자의 근무 방식과 임금체계 개편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해당 단지엔 공인노무사가 방문해 경비노동자와 입주민, 관리사무소를 상대로 대면 상담과 인식조사를 진행한다. 조사 결과와 단지별 규모, 경비노동자 수, 자동화 수준, 관리방식 등을 반영해 컨설팅을 실시, 단지별로 최적의 해결책을 세워 내놓는 방식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경비노동자 근무제 개편 컨설팅을 희망하는 아파트 단지는 오는 17일까지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마당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서울시 노동정책담당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노동권익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면 참여할 수 있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입주민과 경비노동자가 상생할 수 있는 노동환경을 조성하고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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