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들이 헬스케어 사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다양한 타 기업과의 협업과 헬스케어 플랫폼을 활용한 연계 상품을 속속 내놓으면서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본격적인 헬스케어 사업에 첫발을 내디딘 곳은 신한생명이다. 신한생명은 지난해 12월 보험사 최초로 일반인 대상 건강관리서비스업을 부수업무로 신고했다. 신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하우핏(HowFIT)'을 출시해 비계약자를 포함한 일반인에게 인공지능(AI) 홈트레이닝 서비스 등 기존 보험사의 건강관리 서비스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다.
7월 오렌지라이프와 합병 후 신한라이프라는 새 이름을 걸고는 헬스케어 사업을 본격화했다. KT, CJ제일제당과 각각 하우핏의 공동사업모델 추진, 고객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제약을 맺었다.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은 지난 6월 열린 미디어데이를 통해 "현재 신한라이프는 디지털과 헬스사업을 동시에 추진 중이며 디지털 사업은 1그룹 4개 부서로 확대 편성을 통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앞으로 1, 2년 이내에 디지털과 헬스케어 산업 부문에서 일류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라이나생명보험의 모기업인 시그나는 스타 마케팅 전략을 내걸었다. 시그나는 기존 헬스케어 서비스가 마케팅용, 공급자 중심이던 것에서 벗어나 사용자 중심의 실질적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특히 해당 서비스에는 하이브 소속 가수인 세븐틴이 참여한다.
세븐틴이 참여하는 헬스케어 플랫폼 '튠(TUNE) H'를 통해 시그나만의 풍부한 헬스케어 역량을 펼쳐 나간다는 전략이다. 튠H는 개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점진적으로 목표를 달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퍼스널 웰니스 코치' 서비스다.
헬스케어 플랫폼과의 연계 상품도 줄줄이 출시되고 있다.
AIA생명이 최근 내놓은 'AIA 바이탈리티' 암보험은 헬스 앤 웰니스 활동을 지속할 경우 매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AIA 바이탈리티는 AIA생명이 지난 2018년 SK C&C 및 SK텔레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출시한 프로그램이다. 보험의 보장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알고, 개선하며,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에 금융위원회의 규제 개선까지 더해지며 보험사들의 헬스케어 사업 진출은 더 활발해질 전망이다.
금융위는 최근 보험사가 헬스케어 서비스 운영을 위해 선불전자지급업무도 겸영업무로 영위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 건강관리 노력·성과에 따라 자체 포인트를 지급하고, 소비자는 건강용품 구매·보험료 납부 등에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처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가운데 규제까지 개선되며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모습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헬스케어와 보험에 대한 관심이 맞물렸다"라며 "향후 고령화 시대 등 다양한 요인이 더 작용하며 헬스케어 플랫폼 관련 시장의 규모는 지속해서 커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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