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함께 가야하는 '위드코로나' 시대다. 코로나 19는 디지털 사회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디지털 가속화에 '접촉포비아' 현상이 더해지면서 경제 활동의 거리, 일과 노동 방식의 거리, 누군가와의 만남과 관계에서 새로운 거리가 만들어 지고 있다.
세계사적 변화와 위기를 동반하면서 국가, 기업, 개인의 경쟁력과 운명을 바꾸고 있고 단순한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는데 그치지 않고 있다.
비대면 사회는 새로운 풍속도를 만들어 내며 한국인 특유의 빠름 빠름에 편승, 라스트 마일 서비스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전동화 열풍과 함께 '물류+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늘어나는 퀵배송, 배송 수단도 바뀌어야 한다. 밤 10시에 물건을 주문해도 다음날 새벽에 도착하는 시대가 되었다. 새벽 배송, 30분 안심 배송 등등 이른바 라스트 마일 서비스 업체들의 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가장 많은 운송 수단은 이륜차(오토바이)다. 국내 이륜차 220만대 중 170만대가 배달용으로 쓰이고 있으며, 이 가운데 전체 보급 대수 중 42%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다. 엔진 이륜차는 자동차에 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높다. 50㏄급 엔진 이륜차는 엔진승용차에 비해 대기오염물질인 CO(일산화탄소)는 12배, HC(탄소수소)는 124배만큼 많이 배출된다.
엔진 이륜차의 배출가스가 전체 자동차 오염물질 총량의 4.7%정도(탄화수소는14.2%차지)를 차지한다. 엔진 이륜차 1대를 전기 이륜차로 교체하면 이산화탄소 발생량 기준으로 연간 소나무 62그루를 심는 대체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휘발유 이륜차 대비 전기 이륜차는 소음도 없고, 배출가스도 전혀 없고, 엔진오일 등 소모품도 거의 들어가지 않는 친환경 운송 수단이다. 연료비도 기존 휘발유 이륜차의 1/20 수준으로 비교가 되지 않는다. 만약 배달용으로 보급된 170만대의 이륜차를 모두 전기 이륜차로 바꾸고 연간 1만2000㎞를 주행한다고 가정하면 대당 최소 99만원의 연간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어 약 1조7000억원의 유류비가 절감된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는 수치다.
도심을 활주하는 엔진 이륜차가 사라지면 공기의 질도 5% 이상 상승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전기 이륜차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이륜차로 쿡 배송을 하는 라이더 들의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150㎞정도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현재의 전기 이륜차는 100㎞ 주행거리를 넘기지 못한다. 배터리 용량의 한계와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샘이다. 업계에서는 이른바 8080, 주행속도 80㎞/h 주행거리 80㎞/회, 언덕이 많은 한국의 지형에 적합한 등판각 등 배송에 최적화된 모델을 찾는다.
배터리 교환방식이 주목받는 이유다.
약 1.5㎾급 배터리 팩을 2개를 장착하고, 15초 안에 빠르게 교환이 이루어 진다면 라이더 들이 마다할 이유가 없다. 이론상으로 교환 충전 인프라가 잘 조성되었다면 주행거리는 무한대로 늘어난다. 가까운 전기 이륜차 천국으로 불리우는 대만이 이미 성공적인 시장을 만들어 냈다.
전기 이륜차의 최대 시장은 중국과 동남아 시장이다. 약 5억2000만대의 이륜차가 보급되어 있다. 전기 이륜차 기술력을 보면 한국보다 오히려 중국이 앞서있는 게 현실이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전기 이륜차 국산화 및 양산을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은 역부족이다.
디지털 사회, 그린 뉴딜의 중심에 친환경 전기 이륜차가 바로 서기를 바란다. /김종배 KST일렉트릭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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