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디지털과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무인형 점포 '디지털 라운지'를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디지털라운지'는 실시간 화상통화로 직원과 금융상담이 가능한 '디지털데스크'와 고객 스스로 계좌신규, 카드발급 등 업무를 할 수 있는 '스마트 키오스크'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로 구성됐다.
특히 신한은행은 '디지털라운지'에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 직원(AI Banker)'을 도입한다. 실제 영업점 직원을 모델로 구현한 'AI Banker'는 영상합성과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가상 직원으로 디지털 기기를 통해 맞이인사 후 고객이 원하는 업무까지 안내한다.
'AI Banker'는 또 고객이 얼굴과 손바닥(장정맥)의 생체정보를 디지털 기기에서 간편하게 등록하고 이를 통해 손쉽게 출금ㆍ이체 등 업무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신한은행은 'AI Banker'를 (구)평촌남 지점의 '디지털라운지'에 시범 적용 후 10월 중 디지털 기기가 배치된 모든 영업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축적된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를 통해 고객 응대 범위가 본격적으로 확장되면 다양한 니즈를 가진 고객에게 보다 쉽고 편안한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유형의 영업점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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