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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업계 최초 클라우드화 '올 인 마이그레이션' 마무리…디지털 경영 나선다

\미디어 브리핑 프레젠테이션 중인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 IT부문 부사장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업계 최초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며 서비스 혁신을 본격화한다.

 

대한항공은 최근 모든 IT 시스템을 아마존웹서비스(AWS)로 이관했다고 28일 밝혔다.

 

2018년 11월 처음 이전 계획을 밝힌지 3년여만이다. 이른바 '올 인 마이그레이션'. 글로벌 대형 항공사 중에는 처음이다. 대한항공은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경쟁사들보다 앞서 포스트코로나 체질 개선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대한항공은 시장 상황과 수요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이전 작업을 실시했다. 운영 효율을 높이고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모든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여기에 클라우드 기술과 데이터 활용을 적극 도입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언택트 수요 증가에도 대응할 수 있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데이터 분석 능력, 머신러닝 등 아마존웹서비스가 갖고 있는 클라우드 기능을 바탕으로 ▲경영 프로세스 혁신 ▲여객서비스 강화 ▲예약·발권 시스템 편의성 증대 ▲기상예측 정확도 제고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클라우드 머신러닝 관리 서비스'를 도입하며 정확한 수요 및 통계 예측을 활용해 고객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게 됐고, 고객별 특성에 따른 고유 식별 정보로 맞춤 서비스 추천도 가능해졌다. AWS 마이크로 서비스로 웹사이트와 모바일앱도 종전보다 90% 더 빨라지고, 티켓 구매 단계도 2단계로 간소화하는 등 서비스 속도도 대폭 높였다.

 

대한항공은 직원들에도 고객 중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AWS 이노베이션 빌더'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미 500여명 직원에 클라우드 기술 기초교육을 진행했으며, 전사적인 노력을 통해 머신러닝과 프로세스 자동화 등을 이용한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 및 고객 서비스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장성현 대한항공 부사장은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갖추게 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가 되고자 하는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전략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를 통해 효율은 높이면서 더 빠른 방식으로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됐고, 이는 코로나19 이후 여행이 재개될 때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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