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코리아의 '리유저블 컵 데이' 행사는 과연 친환경적이었을까.
지난 28일 스타벅스코리아는 하루동안 전국 매장에서 제조 음료 구매 시 리유저블 컵에 음료를 담아 제공하는 '리유저블 컵 데이'를 진행했다.
스타벅스 50주년과 세계 커피의 날(10월 1일)을 기념해 마련한 행사로 스타벅스의 지속가능성 가치와 다회용 컵 사용 권장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취지였다.
이날 전국 스타벅스 매장은 무료로 제공되는 리유저블 컵을 받기 위해 모인 고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매장에서 1시간 이상 대기는 물론, 스타벅스 앱 접속도 지연되기에 이르렀다.
온라인상에서는 스타벅스의 '리유저블 컵 데이'의 취지가 퇴색됐다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플라스틱 절감을 위해 종이빨대를 비치하고, 다회용 컵 사용을 권장하면서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프로필렌(PP)으로 제작한 리유저블 컵을 제공하는 행태는 모순적이라는 것. 리유저블 컵을 받기 위해 불필요한 소비를 부추겼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리유저블 컵을 재사용하면 다행이지만, 현재 중고거래 사이트에는 리유저블 컵을 웃돈을 얹어 판매하는 리셀러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구매 제한을 20잔으로 한 것이 문제였다. 일부 리셀러들은 구매 제한 수량까지 제품을 구매해 불편을 야기했다.
'굿즈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것만이 방법이었을까.
개인 텀블러에 음료를 담아가는 카페 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리유저블 컵 증정 대신 텀블러를 지참한 고객들에게 할인하는 방법도 있었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소비, 진정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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