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7월 뇌파를 이용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감지하는 기술을 선보인데 이어 이번엔 자율주행 모드, 운전자 주행 모드에 따라 운전대를 접고 펼치는 기술을 공개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자율주행기술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는 차량 실내공간의 디자인 혁신은 물론 보다 넓고 편한 운전환경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운전석의 운전대를 필요에 따라 접어서 보이지 않게 수납할 수 있는 '폴더블 조향 시스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미래 모빌리티 차량에 최적화된 획기적인 기술로 현대모비스가 2년여의 연구 끝에 개발했다. 특히 해당 기술은 전 세계에서 아직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현재 국내외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다.
폴더블 조향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앞뒤로 최대 25㎝까지 움직일 수 있어 운전대를 접을 경우 운전석의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자율주행 모드에서 운전대를 접은 뒤 운전석을 180도 회전해 뒷좌석 승객과 자유롭게 대화하거나 휴식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기존의 전자식 조향 장치(SBW) 기술을 시스템에 연계하고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해 시스템 내구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SBW는 운전대의 움직임을 전자신호로 변환해 바퀴로 전달하는 첨단 시스템으로, 기계적 연결 장치를 제거해 노면의 요철이나 방지턱을 지날 때 진동이 핸들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 주차장, 고속도로 등 주행 상황에 따라 핸들 반응성을 자동으로 높이거나 줄여 안정감을 주고 서킷이나 구불구불한 길에서 운전자의 드라이브 감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센서와 전자제어장치(ECU) 등 핵심 전자 부품을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이중 안전 시스템을 적용해 하나의 장치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정상적인 조향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폴더블 조향 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미래 기술을 개발해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 미래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에게 선제적으로 기술을 제안해 수출 주력 품목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 7월 운전자 뇌파를 측정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확인, 졸음운전 등 위험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신기술을 공개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인 '엠브레인'을 개발, 올해부터 경기도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이 보급되면 버스 등 상용차 운전자의 졸음 운전이나 갑작스러운 건강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대형사고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모비스 최장돈 전무(샤시/안전BU장)는 "현대모비스는 기존의 것을 재해석하는 수준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미래차에 적용될 부품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존 핵심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형 혁신 기술을 개발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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