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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금소법 전면시행…보험 불완전판매 줄었다

생·손보사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금소법 첫 사례' 피하기 위해 총력"

2021년 상반기 국내 주요 생명·손해보험사의 불완전판매 비율.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의 유예기간이 지난달 24일 종료된 가운데 보험업계에서도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올 상반기 기준 보험 불완전판매 비율이 생명·손해보험사를 불문하고 감소세를 기록했다.

 

◆생보사, 종신보험 대비 여전한 숙제

 

18일 생보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생보사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0.12%로 전년 동기 대비 0.06%포인트(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완전판매 비율이란 불완전 판매된 건수를 총모집계약 건수로 나눠 백분율로 수치화한 비율이다. 따라서 보험업계에서는 보험판매의 건전성을 파악하는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빅3 생보사가 모두 양호한 불완전판매 비율을 기록하며 감소세에 영향을 끼쳤다.

 

빅3 생보사 중 한화생명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0.08%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의 불완전판매 비율도 0.11%로 평균보다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다만 종신보험의 경우 여전히 불완전판매 비율이 높은 편이다.

 

같은 기간 종신보험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0.08p 감소한 0.37%로 나타났다. 이는 생보사의 전체 불완전판매 비율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연금 0.16% ▲치명적 질병 0.11% ▲암 0.06% ▲저축 0.04% 등 다른 상품과 비교해도 월등히 높은 수치다.

 

업계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크게 감소한 수치를 바탕으로 향후 안정된 수치를 찾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손보사도 대형사 위주로 불완전판매 비율↓

 

같은 기간 손보사도 전년 동기보다 0.02%p 개선된 0.03%의 불완전판매 비율을 나타냈다. 생보사와 마찬가지로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등 대형 손보사가 낮은 비율을 기록하며 전체 불완전판매 비율 감소를 견인했다.

 

삼성화재, DB손보, KB손보는 같은 기간 0.02%의 불완전판매 비율을 기록했다. 현대해상의 경우 0.03%로 평균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손보사의 경우 상품별로는 저축성보험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0.07%로 가장 높았다. 다만 다른 상품과 비교해 신계약건수 규모 자체가 1만6621건으로 낮아 비교적 비율이 높게 책정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생·손보사 모두 불완전판매 감소세를 기록한 데는 지난 3월 도입된 금소법 시행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보험업계에서 금소법이 정착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금소법의 영향으로 많은 보험사가 소비자들의 관점에서 판매하고, 설명하려고 하면서 금소법 시행 이전보다 좀 더 신경을 많이 기울이고 있다"며 "아직 금소법 위반 사례가 나타나지 않은 만큼 업계에서도 첫 번째 위반 사례로 낙인이 찍히는 사례만은 피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도 "보험업계에서는 금소법 이전부터 불완전판매 비율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행보를 이어왔다. 금소법이 시행되면서 몇 가지 절차가 더 추가된 것일 뿐"이라며 "시간이 지나면 금소법의 본래 취지에 맞게 불완전판매 비율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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