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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한국 조선, 연일 수주 낭보…올해 수주목표 조기 달성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한국 조선업계가 연일 수주 낭보를 전하며 올해 수주 목표를 조기 달성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는 연간 수주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며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수주 물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업황은 좋아졌지만 생산현장에선 일손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주장까지 나올 정도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이날 버뮤다 선사로부터 LNG운반석 4척(총 9713억원)을 추가로 수주하는 등 1주일새 3조원의 수주 성과를 거뒀다. 척당 가격은 2428억원(2억600만 달러)으로 2015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18일 2조원 규모의 셔틀탱커 7척 수주에 이어 이날 추가 수주에 성공하며 한 주만에 3조원의 실적을 올렸다. 이로써 올해 조선 부문 누계 수주 실적은 2007년 조선업 슈퍼 사이클 때와 버금가는 수준인 112억 달러까지 늘었다. 이에 따라 올해 수주 목표 또한 23% 초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선종을 보면 LNG운반선 17척, 컨테이너선 44척, 원유운반선 14척 등 총 75척에 달한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대응이 가능한 친환경 선박의 수주가 전체 수주금액의 68%, 총 76억 달러에 달하는 등 하반기 들어 고부가 선박 위주로 수주 잔고를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도 이날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대형 석유화학제품(PC) 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중동 소재 선사와 총 3826억원 규모의 11만4000톤급 대형 PC선 4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239m, 너비 44m, 높이 22m 규모로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24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총 61척의 LNG 추진선을 수주했다. 올해 발주된 4만톤급 이상 중대형 PC선 67척 가운데 약 60%인 40척을 수주한 상태다. 한국조선해양은 현재까지 210척(해양 3기 포함) 203억불을 수주, 연간 수주 목표(149억불)의 약 136% 달성(잠정)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들어 현재까지 컨테이너선 20척, 초대형원유운반선 11척, 초대형LPG운반선 9척, LNG운반선 7척 , WTIV 1척, 잠수함 1척, 해양플랜트 2기 등 총 51척/기 약 87억8000만달러를 수주해 올해 목표 77억 달러의 약 114%를 달성 중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IMO 2023 규제 대응을 위한 선사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으며, 향후 친환경 선박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며 "수주 확대가 선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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