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3중 기능성 인정…코로나 이후 더 큰 인기
김정문알로에의 스테디셀러 'THE알로에프라임 알로에겔'은 2015년 리뉴얼 출시 이후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방문판매 전문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누적 판매량 8000만병을 돌파했다. 코로나 19 유행이 맞물리면서 2021년 9월 말 기준, 약 1680만병을 판매할 만큼 큰 인기를 끌고있다.
◆병마와의 싸움에서 알로에를 마주하다
고 김정문 선대 회장은 1957년부터 원예업에 종사하며 웬만한 식물에는 도가 통했지만, 알로에는 그저 관상용으로만 알고 있었다. 과거 동서양에서 미용·약용으로 널리 쓰였지만 국내에서는 그만큼 생소한 원료였다.
1962년 알로에가 국내에 들어왔고, 몸이 약해 크게 아팠던 김 전 회장은 1975년 일본 잡지 '주부의 벗'이 간행한 '알로에 건강법'을 읽고 알로에의 효능을 처음 접했다. 이후 알로에에 대한 연구를 시작, 여러 품종의 알로에를 꾸준히 섭취한 결과, 병세가 현저히 나아짐을 느꼈으며, 국내 최초 알로에 베라 재배까지 성공하게 된다.
이후 '알로에 전도사'가 된 김정문 선대 회장은 1990년대 1000회 이상의 TV 방송에 출연하면서 알로에의 효능을 널리 알리고 대중화하는 데 앞장섰다.
◆유효성분 극대화
김 전 회장은 국민 건강에 기여하겠다는 결심으로 알로에를 활용한 화장품은 물론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였고, 특히, 알로에겔을 활용한 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1993년 출시된 국내 최초 무합성보존료 '베라겔'을 시작으로, 세계 최초 알로에 고분자 다당체 100만 분자 '베라겔리치', 미용과 식사를 위한 '유프리마베라겔' 등 여러 차례의 리뉴얼을 거쳐 다양한 알로에겔 제품을 연이어 선보였다.
'THE알로에프라임 알로에겔'은 2015년 출시된 'K알로에프라임'을 리뉴얼한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장 건강, 피부 건강 등 3중 기능성을 모두 인정받은 '알로에겔'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알로에 속 면역 다당체라 불리는 '아세만난(Acemannan)'이 대식세포와 수지상세포, NK세포(자연살해세포)를 활성화 및 강화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지면서 알로에를 활용한 건강기능식품도 주목받고 있다.
THE알로에프라임은 최소한의 가공으로 최대의 유효성분을 전달하고자 하는 김정문알로에의 기업 철학이 반영된 제품이다. 제주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3년생 알로에를 특수공법으로 착즙하여 알로에의 효능을 극대화했다.
THE알로에프라임은 알로에 생잎을 압착 착즙하는 기존 'K알로에프라임' 제품과 달리, 열을 가하지 않고 껍질을 벗겨내는 박피착즙 방식으로 제조해 유효 성분 파괴를 최소화했다. 압착 시 발생하는 열은 알로에의 유효 성분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열 처리와 변성을 최소화하는 특허 기술 '유테크 공법'을 통해 면역력 강화를 돕는 고분자 다당체만을 추출했다.
◆김정문알로에 제주 생산 시대 개막
김정문알로에는 알로에 전문 기업 답게 세계에서 가장 많은 알로에 관련 특허 37개를 보유하고 있다.
2015년 창립 40주년을 맞아 김제에 위치한 공장을 제주로 이전, 제주 생산 시대를 열었다. 제주도의 강렬한 태양과 차가운 바닷바람은 알로에의 생명력을 강하게 해주고, 화산활동으로 생겨난 토양은 물 빠짐이 좋아 알로에의 재배지로 적합하다.
유효성분이 가장 풍부한 제주산 3년생 알로에를 주원료로 활용, 신선도 유지를 위해 수확 후 6시간 내에 제품화한다.
◆방판 넘어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대
코로나 19 유행 이후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김정문알로에는 과거 방문판매에 집중되어 있던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 해 5월 자사몰을 리뉴얼하고, 방판 제품 쇼핑몰을 분리했다. 시판 제품으로만 구성된 공식 큐어몰을 오픈한 것. 이를 통해 회사 측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디자인과 UI/UX를 개선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지난 9월 김정문알로에는 헬스&뷰티 전문점 'THE HB'를 론칭했다. 기존 방문판매로만 만나볼 수 있었던 방판 전용 건강기능식품과 건강기기부터 온라인몰에서 판매하는 뷰티 제품까지 김정문알로에의 모든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이다. THE HB는 3중 하이브리드 유통 구조를 가지며 본사와 점주, 고객까지 상생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김정문알로에 관계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THE알로에프라임 알로에겔을 비롯한 김정문알로에의 건강기능식품도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알로에의 효능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좋은 알로에 제품을 선보이며 업계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