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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K-콘텐츠 인기에 웹소설 IP 확보 나선 네이버·카카오

네이버·카카오 로고.

네이버와 카카오가 웹소설 IP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 콘텐츠가 세계의 주목을 받으면서 양대 포털사들이 원천 IP 확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네이버가 국내외 유명 웹소설 전문사들을 인수하고 있다. 카카오는 웹소설 작가 육성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IP 선점에 나서고 있다. 웹소설 IP는 웹툰, 드라마 등을 제작할 때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기에 네이버와 카카오는 직접 웹소설 제작사업에 나서거나 자사 플랫폼에 신규 작품을 합류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이버, 국내외 전문사 인수 통해 IP 확보

 

'재혼황후'는 웹소설 공개 이후 오디오 드라마로도 제작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네이버

네이버는 국내외 유명 웹소설 전문사를 인수해 웹소설 IP를 확보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판타지, 무협 장르에 강점이 있는 국내 1세대 웹소설 플랫폼 '문피아'를 인수했다.

 

올해 초에는 캐나다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지분 100%를 6억달러(약 7024억원)에 인수했다. 왓패드는 이용자수 9400만명으로 전 세계 웹소설 관련 플랫폼 중 가장 사용자 수가 많다.

 

네이버는 국내외 유명 웹소설 플랫폼들을 차례로 인수한 후 양질의 원천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벌 IP(지식재산권) 비즈니스에 나선다.

 

웹소설의 드라마화는 이미 콘텐츠 업계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 앞서 네이버 웹소설 원작의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 '구르미 그린 달빛'이 높은 화제성을 보이며 높은 인기를 끌기도 했다.

 

최근에는 오디오 드라마로도 제작하는 등 IP 활용 범위를 보다 넓혀나가고 있다. 네이버의 인기 웹소설 재혼황후는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지난 3월 공개된 이후 상위 10위권 콘텐츠 중 2위, 누적 재생 수만 400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뒤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웹소설 원작의 '문제적 왕자님'이다.

 

◆카카오, '노블코믹스' 작업 속도

 

'녹음의 관'은 웹소설로 인기를 얻은 후 웹툰으로 재탄생했다. /카카오

카카오는 웹소설 제작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웹소설 IP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그중 대표적인 게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인 '다온크리에이티브'다. 다온크리에이티브는 유명 웹소설의 웹툰화, 웹소설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있다. 자체 웹툰을 제작하는 다온 스튜디오도 가지고 있다.

 

다온크리에이티브에서 탄생한 대표작으로는 녹음의 관, 악당의 아빠를 꼬셔라, 구경하는 들러리양 등이 있다. 모두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독자들의 인기를 얻은 후 웹툰으로 재탄생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카카오는 이미 2015년부터 웹소설을 웹툰으로 전환시키는 '노블코믹스' 작업에 계속적인 투자를 해오고 있었다. 계속된 투자로 그 규모가 커져 노블코믹스CIC라는 사내독립기업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카카오는 웹소설 IP 확보를 앞으로도 계속 추진하며 노블코믹스도 보다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현재 카카오웹툰에서 서비스되는 작품 중 웹소설 원작은 약 20%로 최근 빠르게 확대 중"이라고 말했다.

 

웹소설 IP 확보 방법에 대한 본지의 질문엔 "요즘 웹소설 IP가 떠오르고 있고 카카오도 웹소설 아카데미를 만들어서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 스페이스를 활성화해서 아마추어 작가들이 글을 올릴 수 있는 공간도 만들었다"며, "배경 작가, 채색 작가 등 여러 명이 협업해야 하는 웹툰에 비해 웹소설은 1인 창작이 가능해서 웹소설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많아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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