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국내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중국 플랫폼 진출을 지원한다고 31일 밝혔다.
양 기관은 1인 미디어 창작 지원을 위해 중국 현지 전문가가 직접 짠 커리큘럼에 맞춰 4주간의 집중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포화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중국의 주요 플랫폼 진출을 목표로 하는 1인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다. 참가 희망자는 오는 11월 11일까지 구글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교육비는 무료다.
교육 프로그램은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의 영상플랫폼인 '하오칸 비디오'의 부총경리를 역임한 안승혜 대표의 '중국 영상 플랫폼 뜯어보기'를 시작으로 '중국에서 크리에이터로 살아남는 법', '중국 진출 크리에이터 성공사례'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11월 11일부터 12월 2일까지 4주간 매주 목요일에 운영된다. 시는 우수 교육생 20명(팀)을 선발해 콘텐츠 제작비로 각 100만원을 지원한다.
시와 SBA는 교육 이후 중국 MCN 기업인 '아도바'와 협력해 1인 미디어의 중국 진출을 위한 밀착 관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아도바는 중국 8대 영상 플랫폼(도우인, 시과비디오, 비리비리, 하오칸비디오, 웨이보, 샤오홍슈, 왕이윈 뮤직, 따위하오)과 업무 협약을 맺은 1인 미디어 전문 기획사다. 1인 미디어 창작자들을 대신해 채널 개설 및 운영, 수익금 한화 정산 등을 지원하는 업체라고 시는 설명했다.
김홍진 서울시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은 "이번 교육이 새로운 기회를 찾는 1인 미디어 창작자들이 플랫폼의 다변화를 통해 활동 범위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서울시와 SBA는 재능있는 창작자들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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