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새활용 산업 육성을 위해 2017년 9월 개관한 서울새활용플라자가 4년 만에 입주기업 연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고, 누적 방문자 수가 37만명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서울새활용플라자 입주기업은 폐기물에 디자인적 요소와 가치를 더한 새활용 제품 제작·판매, 재사용 물품 선별 처리, 전자제품 수리, 시민체험 교육 등을 진행 중이다. 현재 총 35개의 기업이 서울새활용플라자에 들어서 있다.
그간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소재 공급과 제품 개발을 위한 컨설팅, 공간 제공, 온·오프라인 쇼핑몰 운영 등 새활용 기업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올해 9월 기준 입주기업의 연매출액은 약 100억원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018년(75억원)과 비교해 매출액이 30% 이상 증가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자동차 가죽시트를 활용한 가방을 만드는 '모어댄'은 BTS의 리더 RM이 백팩을 사회관계망(SNS)에 소개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으며, '단하주단'이 낡은 한복을 다시 디자인해 만든 옷은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에 나와 젊은 세대 사이에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또 서울새활용플라자는 학생, 교사,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 체험·전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 전역에 새활용 문화를 확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개관 이후 올해 9월까지 약 37만명이 서울새활용플라자를 방문했고, 4만1000명이 탐방 및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정미선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장은 "최근 업사이클링이나 제로웨이스트 등 친환경 생활습관에 대한 시민들이 관심이 높다"며 "앞으로도 시는 새활용 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보다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할 수 있는 업사이클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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