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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硏, 서울시 창업지원 정책 스펙트럼 스케일업 기업으로 넓혀야

서울연구원 CI./ 서울연구원

서울시가 창업 지원정책의 스펙트럼을 스케일업(고성장기업)으로 넓히려면 자금과 공간 이상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9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창업 초기 기업 스케일업을 위한 서울시 창업지원 정책 개선방향' 보고서에서 이 같은 주장이 제기됐다.

 

조달호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정책리포트에서 "스케일업 기업은 비록 그 수는 적지만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스타트업보다 더 크다"라며 "창업 생태계를 지속 가능하게 유지하려면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창업 정책과 더불어 시장에 뛰어든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스케일업 정책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구원이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통합관리시스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소재 스케일업 기업 수는 4418개로, 스타트업 15만7741개의 약 36분의 1 수준에 그쳤다. 그러나 기업당 평균 종사자수는 스케일업이 47명으로 스타트업 8명보다 6배가량 많아 스케일업 기업의 고용 효과가 스타트업보다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액과 수출액도 스케일업이 스타트업을 압도했다. 매출액은 2017년 기준 스케일업이 363억6000만원으로, 스타트업 14억5800만원과 비교해 25배 정도 많았다. 수출액은 2018년 기준 스케일업이 222만7000달러로 스타트업 88만2000달러의 2.5배였다.

 

조달호 선임연구위원은 "스케일업은 뿌리기식 자금 지원, 단순 공간 제공 이상을 요구로 한다"며 "스타트업이 죽음의 골짜기, 다윈의 바다를 건너 생존하기 위해서는 역량 있는 창업플레이어와 협업해 기업 운영, 투자 유치, 시장 진출, 마케팅 등 다방면에서 창업 단계보다 높은 전문성을 제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서울연구원은 현재 서울시에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전략적으로 선별하고 지원할 창업보육기관이 부재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연구진은 서울시 창업지원시설 44곳 가운데 창업상담, 인적네트워크 구축, 창업 교육 등을 제공하는 창업정보 교류공간(창업카페·꿈터) 10곳과 시제품제작소 7곳을 제외한 창업보육기관 27곳의 지원대상을 살펴봤더니 스케일업을 전담하는 조직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창업을 위한 자원이 스타트업의 양적 성장에 집중된 상태"라며 "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서는 창업보육기관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케일업을 지원하려면 자격증이 아닌 창업 경험이 있는 경험자의 전문성이 필요하다"면서 "시설마다 보육 전문 인력인 매니저를 고용해 상품·경영기술 지원, 행정 등 컨설팅, 멘토링 사업을 제공하고 있지만 스타트업과 특성이 다른 스케일업 기업을 지원하기에 적합한지는 의문"이라고 짚었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시 창업지원시설의 스케일업 기능 강화 ▲서울형 '스케일업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스케일업 정책 지원 방향으로 제시했다.

 

연구진은 "기존의 창업지원시설을 재편해 스케일업을 전담 지원할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면서 "이와 함께 기업가 정신 제고, 성공스토리 개발 및 전파·공유를 위해 민간의 스케일업 프로젝트를 서울시가 지원, 확대·개편해 서울형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진행하라"고 주문했다.

 

또 "서울시 경제정책실 내 서울시-국가별 주한대사관과의 상시 협조 체제를 구축해 국내 기업을 해외에 적극 홍보할 기회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면서 "도시 간 협력 플랫폼을 만들고 스케일업 교환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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