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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내 손안의 금융비서'…디지털 금융 서비스 개편 초읽기

기능적합성 심사 17곳 통과…내달 30곳
고객 중심 차별화된 마이데이터 서비스
초반 마이데이터 선점 경쟁 치열 예상

은행들이 마이데이터 최종단계에 들어갔다./게티이미지뱅크

오는 12월 본격화되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시장을 앞두고 은행들이 막바지 디지털 금융 서비스 개편에 나서고 있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능적합성 심사 통과 및 보안 취약점 점검을 통과했다. 카카오페이, 토스 등 대형 핀테크사들도 심사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12월 마이데이터 사업이 시작되면 약 30여 곳이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데이터는 여러 금융사나 빅테크 기업에 흩어진 개인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소비자가 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 금융회사에 나의 신용 정보를 특정 마이데이터 업체에 제공하도록 동의하면 업체가 각 금융사로부터 내 정보를 취합해 나에게 적합한 금융 상품 소개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탁받은 업체는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개인에게 은행 입출금 내용부터 대출 현황, 카드, 보험, 금융 투자, 통신 이용 기록 등을 추천해 준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30일까지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정보제공자의 API를 의무화 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부터 모든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앱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AIP 방식으로만 서비스를 해야 한다.

 

또한 마이데이터 사업자에 등록한 업체들은 12월 전까지 소비자 개인신용정보 송·수신 표준화 작업을 마쳐야 한다. 표준화 작업이 마무리되면 소비자들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때 마다 각 금융사의 아이디, 비밀번호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본격 시행에 맞춰 금융사들도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우리은행은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고객이 개인 금융정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데이터 뱅크(Data Bank)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우리WON뱅킹을 통한 통합 자산관리와 생활플랫폼을 연계한 일상 속 편의제공 서비스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2월 1일 우리 마이데이터서비스가 출시되면 은행, 카드, 보험, 통신, 신용정보, 부동산, 자동차 정보 등 종합적인 정보를 통합한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NH농협은행은 모든 금융사의 거래정보를 모아 고객의 자산 및 소비현황을 관리하는 NH자산+, 연말정산컨설팅, 금융플래너, 내차관리, 맞춤정부혜택 등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KB국민은행도 적합성 심사와 보안 취약성 점검을 완료해 신용정보원의 마이데이터 실환경 테스트를 통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최종 점검에 나선다.

 

시중은행과 빅테크 기업들이 마이데이터 사업 최종점검에 들어간 만큼 12월 사업 개시와 함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일상 생활속 생활금융플랫폼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사업 출시 초반에 시장 선점이 중요한 만큼 향후 마이데이터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되면서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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