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는 SK텔레콤과 공동 연구한 '지하철 혼잡도 산출 모델'이 '2021년도 철도 10대 기술상'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 상은 한국철도학회가 주관하며,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개발된 철도 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수여된다.
이번에 상을 받은 지하철 혼잡도 산출 모델은 지하철 한 칸에 얼마나 많은 승객이 탑승했는지 실시간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이다. 서울교통공사가 교통카드 데이터로 집계한 총 탑승인원 등 열차운행 정보와 SKT의 이동통신 빅데이터를 합쳐 열차별·칸별·시간대별·경로별 혼잡도를 분석해 알려준다.
공사는 작년 6월부터 지하철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적용해 전후를 비교한 결과 지하철 2호선(서울대입구역~교대역 구간)의 시간대별 혼잡도 표준편차가 최대 30% 이상 줄어드는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공사는 향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지하철 1~8호선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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