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입지조건으로 '준 강남'이라고 불리는 경기도 과천은 3기신도시 청약과 함께 재건축을 마친 아파트가 하나 둘 씩 포장지를 뜯으며 부동산 수요자들의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 이달 입주를 시작한 GS건설 '과천자이'의 가을 풍경은 신축 아파트가 많은 과천에서도 '군계일학(群鷄一鶴)'으로 꼽힌다.
◆11월 입주 시작, 수경시설 다수 배치
지난 16일 방문한 과천자이는 이제 막 새 단장을 마쳤다. 단지 내부를 탐방하며 입주 환영 문구가 적힌 현수막과 이삿짐을 실은 트럭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새 아파트답게 깔끔하게 정돈된 모습이다.
입구에는 '엔트리프라자'라는 이름의 수경시설이 있었다. 이곳은 계단형 분수인 '케스케이드'로 장식돼 단지를 출입하는 이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다.
과천자이는 총 27동 2099가구 규모로 구성돼 단지 내부가 넓다. 조경도 공간을 넉넉하게 활용해 큼직하게 조성됐다. 현장에서 만난 강철현 과천자이 조경팀장에 따르면 이 아파트 조경은 '커다란 물을 담다'라는 컨셉트로 설계됐다. 그의 설명 처럼 과천자이에는 유독 수경시설이 많았다. 동절기를 앞둔 현재는 물을 빼 놓은 상태지만 내년 봄에 물을 다시 채워 놓으면 과천자이 조경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진다.
강철현 조경팀장은 "관악산과 청계산으로 둘러싸인 과천에서 생태학적으로 건강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조경에 사계절을 담아 자연의 변화를 느낄 수 있게 조성했다"고 했다.
그의 설명을 들은 뒤 단지 내 정원과 휴게공간을 살폈다. 단풍나무, 느티나무, 신나무, 기둥나무 등이 식재됐다. 가로수로는 이팝나무를 주로 사용했다. 형형색색으로 물든 수목들과 산책로에 심어진 억새가 늦가을의 분위기를 전달하며 입주민들을 환영했다.
◆엘리시안 가든, -2도가든 등 친환경 설계
단지 중앙에는 대규모 수경시설이 있는 '엘리시안 가든'이 조성됐다. 계단을 이용해 정원 내 설치된 실내 휴게공간 '티하우스' 옥상에 올라 아파트 내부 조경시설을 살폈다. 진경산수화에서 보았을 법한 석가산의 모습이 유독 눈에 띄었다.
강 조경팀장에 따르면 엘리시안 가든 수경시설에 배치된 석가산은 인근에 있는 관악산을 형상화해 양재천이 흐르는 과천의 모습을 그대로 담았다. 연못에 설치된 유리관 형태의 조형물 '포레스트 오브 컬러즈(forest of colors)'는 밤이 되면 불이 켜져 입주민들에게 과천 자이 내 최고의 야경을 선물할 것으로 보인다. 수경시설 옆에 선베드가 설치된 것도 이색적이다.
'클라우드 에코가든'은 엘리시안가든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나무로 만든 무지개다리가 설치돼 제법 멋지게 꾸며져 입주기간이 끝나면 단지 내 최고의 산책로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환경정화장치로 미스트분수를 설치한 '-2도 가든'도 인상적이었다. 이 정원은 기후변화에 대비해 온도를 낮춰보자는 취지로 설계됐다.
이밖에 생활편의시설로는 LED 다목적 체육관과 실내 스크린 야구장과 테니스연습장이 있다. 맘스스테이션이 지하2층, 게스트하우스는 27동 최상층에 위치했다. 지하주차장 층고는 3m까지 높여 택배차, 캠핑카, 학원차량, 재활용수거차량까지 진입이 가능하다.
한편 과천자이는 과천주공6단지를 재건축해 만들었다.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과천IC가 단지 밑에 위치했으며 지하철 4호선 과천역 도보 5분 거리에 있다. 인근에는 과천시청소년수련관, 과천문화원, 문원체육공원이 있다. 근처 교육시설로는 청계초등학교, 과천문원중학교, 과천고등학교가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