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모잠비크 FLNG선 출항·명명식' 관련 기사에 문재인 대통령이 아쉬움을 표했다. 지난 15일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FLNG선 출항·명명식 참석이 '세일즈 외교' 차원으로 간 것이었는데, 해당 내용은 부각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25)'를 통해 문 대통령이 전한 '한-모잠비크 FLNG선 출항·명명식' 참석 관련 뒷이야기에 대해 소개했다.
해당 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오전 참모회의에서 '한-모잠비크 FLNG선 출항 명명식' 관련 기사 이야기를 꺼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모잠비크 FLNG선 출항 명명식에 대한 보도는 조금 아쉽다. 그 내용과 의미가 국민께 잘 전달될 수 있는 기사는 부족해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 이후 2개월 여 만에 같은 장소인 거제 삼성중공업까지 간 의미를 참모들에게 직접 설명했다. 요점은 '세일즈 외교' 차원의 행보라는 발언이었다.
구체적으로 문 대통령은 모잠비크가 인도한 FLNG(부유식 해양 LNG 액화 플랜트) 선박이 24억 달러(2조9000억원) 수준이고, 전 세계에 있는 대형 FLNG 4기 모두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한 점, 모잠비크와 LNG 운반선 17척(약 4조원 예상) 본계약 앞둔 상황, 모잠비크의 동일 규모 FLNG 추가 발주 계획 등이 맞물린 상황에서 간 것이라는 점을 전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FLNG선이 모잠비크에게 얼마나 중요하면 출항 명명식에 대통령이 직접 아프리카에서 한국까지 그 먼 길을 달려오셨겠냐? 나도 모잠비크 대통령 마음을 이해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도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되기 때문에 그곳에 다녀온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기꺼이 간 것"이라고 참모들에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2020년 모잠비크 Area1 해상광구 가스전 개발에 참여하게 될 LNG 운반선 17척(약 4조원 예상)을 조건부 계약으로 수주하고, 본계약만 앞둔 상황을 설명하며 "이것은 환산톤수 기준으로 국내 조선사 수주 역사상 최대 규모이고, 수주액 기준으로는 최근 7년 내 국내 최대 규모라고 한다"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행사 이후 모잠비크 대통령과 정상 오찬 시 뉴지 대통령이 금번과 동일한 규모의 FLNG 1기 추가 발주할 계획에 대해 언급한 뒤 한국 선박의 우수성을 평가하고 한국 기업의 진출 확대까지 희망한 점도 소개했다.
이어 "이번에 인도한 Coral Sul호가 조업을 할 때 안전 확보를 위한 해상경비선 3척의 배치가 필요하고 한국 군함 활용에 대해 언급했는데 우리 군함 수출의 기회가 될 수도 있으니 추진해 보기 바란다"는 지시도 내렸다.
문 대통령은 한국가스공사가 10% 지분 참여한 모잠비크 Area4 해상광구가 2020년 우리나라 LNG소비량 기준으로 약 30년간 사용할 수 있는 매장량을 가진 세계 최대 규모의 천연가스전이라는 점에 대해 언급한 뒤 "이 가스전 개발을 통한 추가적인 LNG 생산량 증산 시 LNG 운반선의 추가 발주가 예상돼 우리 조선사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어 "나도 정상 오찬 시에 우리 기업 LNG 분야 진출 확대와 우리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며 "내가 점심 한 끼 먹으러 거제까지 갔겠냐"고 웃으며 말했다.
한편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삼성중공업에 다녀오신 지 얼마 지나지 않았으니 대통령 임석 일정으로 적절치 않다고 건의한 일이 있었는데 이렇게 중요한 산업·경제적 국익을 나 자신이 깨닫지 못했으니, 언론에 어떻게 기사가 잘 실릴 수 있었겠는가 하는 자책감이었다"며 죄송하고 부끄러운 생각이라는 말을 남겼다.
이어 "비록 때는 늦었지만 이렇게라도 기록을 남김으로써 수출과 국익을 위해 저토록 애쓰시는 대통령께 죄송함을 조금이나마 면해 보고자 한다"는 소회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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