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부터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자율차가 운행을 시작한다. 내년 4월에는 청계천 일대를 오가는 도심순환형 자율주행 버스를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순찰·청소·제설 등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 자율차가 도입되고, 2026년에는 서울시 전역에 자율주행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이 완료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인 KPMG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준비 현황은 세계 7위(2020년 기준)다. 시민들이 쉽게 자율차를 접하지 못하다 보니 기술에 대한 불신과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로 아직 부정적인 인식이 많고, 복잡한 도심 도로에서 실증이 부족해 상용화나 산업화가 늦어지는 실정"이라며 "앞으로는 빈틈없는 자율주행 준비로 서울의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시민들이 쉽게 자율차를 체험하고 탑승할 기회를 확대하고 민간과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자율주행 인프라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 2026년까지 서울을 세계 5위의 자율주행 선도도시로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이날 시는 ▲자율차 거점(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공공서비스 분야에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 도입 ▲시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을 골자로 하는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 계획을 내놨다.
우선 시는 현재 상암에서 운영 중인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를 강남(2022년), 여의도(2023년), 마곡(2024년)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2026년까지 300대 이상의 자율차 서비스를 선보이기로 했다.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는 여객·화물 등 다양한 영업용 자율주행차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이다. 시는 11월 말부터 상암에서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부르는 수요응답형 자율차 운행을 시작한다. 해당 지역을 운행하는 자율차 6대는 DMC역과 아파트단지-오피스지역-공원을 연결하는 노선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 달간 무료로 운행한 후 내년 1월 중 유료(이용 요금은 약 3000원)로 서비스가 전환된다. 시는 내년 민간과 함께 강남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스마트폰으로 선택해 호출하는 '로보택시'(무인 자율주행택시)를 10대 이상 운영할 방침이다.
연간 4000만명이 찾는 청계천에는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가 내년 4월부터 운행된다. 이 버스는 청계광장부터 청계5가까지 약 4.8km 구간을 왕복한다.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를 통해 시는 매년 9만명의 시민에게 자율차 탑승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자율주행버스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자율주행 노선버스를 시범 운영키로 했다. 2023년에는 홍대~신촌~종각~흥인지문(9.7km)을 잇는 노선을 신설해 심야에 중앙차로에서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한다. 2026년에는 대중교통이 끊기는 시간대에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 버스를 100대 이상 운영할 예정이다.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된다. 2024년에는 순찰·청소 기능을 갖춘 자율차가, 2025년에는 자율제설차가 시내 곳곳을 누비게 된다.
시는 2026년까지 서울 전역 2차로 이상의 모든 도로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시 전체 신호교차로 4291개소의 교통신호정보(신호등 색상, 다음 신호까지 남은 시간)를 디지털화해 0.1초 단위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자율주행 시대가 열리면 각 가정에서 차량을 여러대 소유할 필요가 없어진다"며 "차량 한대가 아버지 출근할 때 태워다 주고 집으로 돌아와 애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고 저녁에 퇴근할 때 픽업해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심의 비싼 땅에 주차장을 만들 필요가 없어져 도시 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면서 "시민들은 운전에서 해방돼 여가시간이 생기고, 노약자들은 이동의 평등권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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