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은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관련해 "에디슨모터스에게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동걸 회장은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에디슨 측이 법원 결정하에 쌍용차 인수를 완료하고 추가 투자를 실시한 뒤 국내 금융기관 에 자금지원을 요청할 것이란 사실을 보도로 접했다"고 말했다.
앞서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2일 쌍용차와 인수·합병(M&A)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10일부터 정밀실사를 통해 쌍용차의 공장 자동률, 공장 내 자산 등을 점검했다. 에디슨모터스는 12월부터 쌍용차와 인수대금 및 주요 계약조건에 대한 본 계약 협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자금은 약 1조50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이 중 7000억~8000억원 가량을 산업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마련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산은의 반응은 미온적이다.
산은 측은 아직까지 에디슨 측의 쌍용차 인수가 완료되지 않았고 자금지원 요청도 없어 사업 계획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 회장은 쌍용차 인수합병(M&A)을 위해 정밀실사에 나서고 있는 에디슨모터스를 향해 제3의 기관을 통해 객관적인 검증을 받으라고 제안했다.
이 회장은 "에디슨모터스 측의 쌍용차 발전전략을 공신력 있는 제3기관으로부터 기술과 재무 타당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그동안 '밑빠진 독에 물넣기' 식의 구조조정 사례를 경험하면서 구조조정 대상 기업의 정상화, 섣부른 구조조정 예단이 얼마나 많은 비효율과 위험을 야기하고 성장 정체를 맞는지 잘 알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변화 속에서 글로벌 제조사들이 사활을 걸고 경쟁하는 시장이 됐다"며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100조원을, 폭스바겐은 62조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는데 에디슨모터스 측은 전기차 개발비용을 500억원 수준으로 보고 내년부터 10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고 하는데 이런 계획이 과연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지 의문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산은은 벤처기업 투자 확대를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VC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 회장이 추진한 혁신기업 지원과 구구조정에 대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 회장은 "벤처투자 자체가 모험투자이기 때문에 실패 위험이 있고 일부의 실패 사례로만 판단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성공이 확실한 투자만 집착해 투자를 한다면 벤처투자의 효과가 무의미해진다"라고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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