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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홈쿡족 증가에 육수 간편식 인기…추워진 날씨도 한몫

집에서 요리해 먹는 '홈쿡족'이 늘면서 육수 제품에 대한 관심도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여러가지 요리 베이스로 활용할 수 있는 육수 간편식을 출시하고 있다.

 

육수 제품은 국물만 들어간 제품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으며 육수를 만들어야 하는 수고를 덜어 주기 때문에 손쉽게 국물 요리를 즐기고 싶은 고객을 타깃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육수 시장은 약 2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국물 조미 시장이 1500억원대 규모로 추정되며 상온 국, 탕, 찌개 등 HMR(가정간편식) 제품이 500억원 규모다.

 

설렁탕집 양지고기육수/이연에프엔씨

종합식품기업 '이연에프엔씨'는 최근 자사 온라인 쇼핑몰 한촌몰을 통해 상온 육수 간편식 '설렁탕집 사골곰탕육수'와 '설렁탕집 양지고기육수'를 선보였다.

 

순수 사골육수와 진한 양지의 담백한 맛을 담은 이번 육수 제품은 국, 전골, 면 등 다양한 요리의 베이스로 활용이 가능하다.

 

'샘표'에서는 각종 사천식 마라 요리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샘표 마라 샤브샤브 육수'를 출시했다. 마라 특유의 매콤하고 얼얼한 풍미가 사골육수의 부드러운 감칠맛과 어우러진 제품으로, 국물을 떠먹기 좋아하고 깊고 진한 맛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신제품 외에도 '샘표 담백한 샤브샤브 육수', '샘표 가쓰오 샤브샤브 육수' 등 7종의 파우치형 육수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샘표 마라 샤브샤브 육수/샘표

업계 관계자는 "국물요리의 기본인 육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물 맛을 내는 재료를 넣어 오랜 시간 끓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식품회사들이 쉽게 국물 맛을 낼 수있는 제품을 출시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모델이 GS25에서 판매하는 따뜻한 즉석어묵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GS25

급격히 추워진 날씨도 국물 요리 인기에 한몫했다. 편의점업계는 어묵 간편식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GS25는 전국 1000여 점포에서 즉석어묵을 운영하고 있다.

 

GS25 즉석어묵은 프리미엄 어묵 브랜드로 유명한 '고래사어묵'과 제휴를 맺고 개발한 상품이다. '고래사어묵'의 특징인 보존료를 첨가하지 않아 건강하고, 특허받은 흡입식 탈유기 사용해 어묵 표면의 기름 함량을 낮춰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올해는 랍스터 살이 포함된 '랍별봉' 어묵과 한번 쪄서 튀겨내 생선살 고유의 맛을 향상한 '특별봉' 어묵 등 프리미엄 라인 2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즉석어묵을 운영하는 각각의 점포들은 GS25에서 제공하는 가쓰오 소스 외에도 게, 멸치, 파, 다시마 등 점포만의 특별한 레시피를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맛을 선사한다.

 

세븐일레븐도 '고래사어묵'과 손잡고 간편식 시리즈를 지난달 출시해 판매중이다. 미니스톱은 부산지역 정통 어묵 브랜드 '효성어묵'과 함께 '오징어땡어묵'을 한정 수량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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