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10월 시범실시 만족도 높아
서울시-SKT 업무협약 체결
13개구 12월부터 우선 운영
서울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자에 대한 신속 모니터링과 자치구의 효율적인 업무 경감을 위해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공지능(AI) 전화 안내 서비스'(백신 케이콜)을 13개 자치구에 우선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백신 케어콜' 서비스는 보건소 담당자가 시스템에 접종 후 이상 반응 신고자의 정보를 입력하면 SK텔레콤의 AI '누구(NUGU)'가 전화를 걸어 통증, 발열, 근육통, 두통 등 접종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이상 반응 신고 내용이 민감하거나 중한 증상으로 보이는 경우 담당자가 직접 전화한다.
이상 반응 신고자와 통화한 내용은 AI가 이상 반응별로 정리해 보건소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다. 신고자가 접종 후 불편한 내용이 무엇인지 모니터링해 이상 반응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중 신속 대응이 필요한 심근염·심낭염 및 혈소판감소성혈전증(TTS)에 대해서도 안내한다. 추가적인 접종 후 이상반응 질환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백신 케어콜' 서비스는 발신 전용으로 자치구별로 '010-4700-9XXX' 국번의 번호가 부여된다.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거는 경우 자치구 담당자 번호를 안내해 준다.
이번 서비스를 위해 서울시는 SK텔레콤과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공지능 전화안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달 26일 체결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0월 도봉구에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3141건(전체 신고건의 85%)을 대행, 하루 100여건 이상 직원이 직접 전화하는 건수가 줄어 담당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25개 자치구 중 신청하지 않은 12개구에도 매월 성과분석 자료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참여 독려를 통해 서울시 전 자치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속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기존 담당자가 전화상담 모니터링 하던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동시에 이상반응자에 대한 더욱 빠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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