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을 출시하면서 다채로운 서비스를 선보였다.
◆하나카드, 원큐페이 통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오픈
하나카드는 소비데이터 기반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을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하나합은 국내 금융그룹 중 가장 많은 계열사(하나카드·하나은행·하나금융투자)가 참여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마이데이터 공동브랜드다. 흩어져있던 금융거래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고 데이터분석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본인신용정보관리업)로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하나카드에서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은 카드사의 강점인 소비 데이터를 중심으로 ▲소비진단 ▲자산관리 ▲핫플레이스 추천 등 8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내 지출 한눈에'는 고객의 소비 내역을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진단해주는 업그레이드된 가계부 서비스다. 고객이 카드나 계좌이체 등으로 사용한 내역을 기반으로 고정 지출과 예산에 맞게 적절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소비 내역 분석 결과를 MZ세대에게 익숙한 태그로 보여줘 본인이 어떤 소비성향을 보유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쉬운 문구로 알려준다. 예를 들면 소비가 많은 카테고리를 위주로 '#집꾸미기요정', '#디저트홀릭'이란 태그를 노출 후 관련 지출 세부내용을 보여주게 된다.
'내 주변 핫플'은 리뷰나 별점이 아닌 결제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핫플레이스를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주변 상권 데이터와 승인데이터를 바탕으로 맛집, 카페 등 핫플레이스별 단골 비중, 방문 추세, 방문객 특성을 분석해준다. 또한 하나카드는 카드 고객 대상으로 특정 핫플레이스에서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방문 고객에게는 할인 혜택을, 가맹점 사장님에게는 매장 매출 관리와 마케팅을 돕는 기능을 제공한다. 핫플레이스 할인 쿠폰은 마이데이터 오픈 기념으로 선착순 3000명에게 제공하며 향후 영세자영업자, 소상공인의 마케팅을 돕는 서비스로 발전 시킬 계획이다
'내 자산 한눈에'는 카드·은행·보험·증권 등 각 금융사에 흩어져 있는 나의 모든 금융자산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자동차, 부동산과 같은 비금융자산과 신용점수도 관리할 수 있으며 소유한 부동산과 차량은 부동산 실 거래가와 중고차 시세 정보를 자동으로 연계해 보여준다. 사용자가 본인 취향대로 자산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숨기고 싶은 자산을 조회 화면에서 직접 편집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기능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대출 비교', '사장님 힘내요' 등의 서비스가 12월 중 추가된다. 대출 비교는 본인이 대출 가능한 금융사와 상품, 금리, 한도를 한눈에 보여주며 사장님 힘내요는 개인사업자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 손님 분석 및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합 서비스 출시와 함께 하나금융그룹 공동 이벤트와 하나카드 대고객 이벤트도 진행된다. 하나금융그룹 공동이벤트에서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가입하고 자산연결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100% 제공한다.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까지 가입하면 3만 하나머니를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해외 주식을 추가로 제공한다. 하나카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 자산을 연결한 손님이라면 누구나 오는 10일부터 매주 금요일 경품 당첨권이 제공된다. 친구를 초대하면 당첨권이 늘어나며 당첨확률이 올라가며 경품 당첨이 될 때까지 매주 도전할 수 있고 당첨이 되지 못해도 친구 초대에 성공했다면 최대 4만 하나머니 적립 기회가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상시 혜택으로 마이데이터 화면 속에서 황금 동전을 찾으면 하나머니가 적립되는 재미 요소도 제공한다.
이석 하나카드 본부장은 "결제 이외에 조회·이체 등 뱅킹서비스, 지출관리, 자산관리 등 다양한 종합금융서비스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원큐페이를 확대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카드, 아이디 포켓(iD POCKET) 카드
삼성카드가 지난 7월 청소년 가족카드 오픈에 이어 6일 청소년 전용 카드 상품인 '삼성 아이디 포켓 카드'를 선보였다.
삼성카드는 지난 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청소년 가족카드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바 있다. 청소년 가족카드는 청소년이 부모의 신용카드를 일시적으로 소지하거나 부모가 자녀 명의 체크카드에 고액을 전송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불편을 줄인 상품이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지출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관리하면서 자녀의 건전한 소비 습관 형성을 돕고 신용카드 혜택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성 아이디 포켓 카드는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전월 이용금액 및 할인 한도 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전월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대중교통 2% 할인을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한다.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영역에서의 할인 혜택도 다양하게 제공한다. ▲편의점 ▲배달앱 ▲델리 ▲커피전문점에서 이용 시, 전월 이용금액 및 할인 한도 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전월 이용 금액이 10만원일 경우 8% 결제일 할인이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된다.
삼성 아이디 포켓 카드는 이용 가능 업종과 월 이용한도를 제한해 자녀의 안전한 카드 이용을 돕고있다. 이 카드는 ▲교통 ▲문구 ▲서점 ▲편의점 ▲학원 ▲병원·약국 ▲식음료 업종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월 이용 한도는 10만원이며 부모의 요청 시 월 50만원까지 상향이 가능하다.
또한 선택형 카드 디자인도 제공한다. 청소년 취향에 맞춘 3가지 디자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함께 제공되는 스티커를 활용하여 나만의 카드로 꾸밀 수 있다.
카드의 연회비는 1000원이며, 홈페이지(PC·모바일)와 삼성카드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삼성 아이디 포켓 카드는 청소년 자녀에게 건전한 소비 습관의 형성을 위해 청소년들의 취향에 맞춘 상품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 이라고 밝혔다.
◆현대카드, ISO37301 인증 획득
현대카드가 글로벌 인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ISO37301) 공식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ISO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2021년 4월에 제정한 국제표준으로 기업의 준법 정책과 리스크 관리가 세계적인 수준에 부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를 평가해 수여된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비재무적인 요인을 반영한 책임 투자 및 투명한 정보공개에 대한 요구가 커짐에 따라 ISO37301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현대카드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그동안 준법경영 문화와 제도 정착을 위해 진행해 온 다양한 활동의 성과를 인정 받고 업무 중 발생 가능한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예방하는 프로세스의 정립 및 운영 방식을 국제적으로 인증 받은 셈이다.
현대카드는 지난 2001년 ▲임직원의 행동규범 ▲재산 운용 ▲소비자보호 ▲정보관리 등에 관한 내부통제체제를 구축하고 준법감시인 제도를 시행하는 등 국내 준법경영의 기틀을 세웠다.
현대카드는 임직원들의 준법경영 내재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매년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컴플라이언스 및 정보보안 필수 교육을 시행하고 각 부서별로 선임된 준법감시 담당자를 통해 매 분기별 준법 감시 실천 현황을 공유하는 등 준법경영 내재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고객정보보호, 협력업체와의 거래투명성, 담합금지 행위에 대해 2003년부터 무관용정책을 도입, 임직원들의 준법 활동을 독려하는 한편 내부통제위원회(CRB) 및 사이버감사실, 외부제보 핫라인, 옴부즈인 제도 등 우려제기(휘슬블로잉)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편 현대카드는 지난 2008년 업계 최초로 국제표준 정보보호 인증인 ISO27001 획득을 시작으로 2014년 '한국윤리경영대상' 대상 수상을 비롯해 금융감독원에서 지정하는 '소비자보호 우수기관'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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