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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30년 된 '선유고가차도' 내년까지 전면 철거…9일 여의도방면부터 단계 통제

차로 수(왕복 8차로) 동일하게 유지, 보도폭 2배로
고가-하부도로로 이원화된 도로체계 일원화
선유도방면은 내년 5월 통제
"공사 중 우회도로 이용" 당부

건설된 지 30년이 지난 서울 선유고가차도가 내년 12월이면 완전히 철거된다. 사진은 선유고가차도 전경/서울시 제공

건설된 지 30년이 지난 서울 선유고가차도가 내년 12월이면 완전히 철거된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선유고가차도는 여의도, 마포 등 강북 방면 도심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영등포구 양평동 국회대로와 선유로가 만나는 경인고속도로 입구 교차로에 1991년 설치됐다. 그러나 고가가 양평동3가 및 당산동 3·4가 사이를 가로막아 지역 간 단절을 초래하고, 일대 도시미관을 저해해 영등포 일대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철거를 요구해온 숙원 사업이다.

 

선유고가차도가 철거되면 현재 고가와 하부도로(국회대로-선유로 교차로)로 이원화됐던 도로 체계가 평면교차로로 일원화된다. 고가차도로 막혔던 도시 경관이 회복되고, 지역 간 단절문제가 해소돼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차로 폭을 줄여 차로 수는 유지하고, 보도 폭은 기존6.8m에서 13.12m로 2배로 넓힌다. 국회대로 상부공원화 및 도로 다이어트와 연계해 사람 중심의 도시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철거공사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우선 9일부터 내년 5월까지 여의도 방면(목동→여의도) 2차로가 먼저 철거된다. 이후 선유도방면(목동→선유도) 2차로 차량통제와 철거에 돌입해 2022년 9월까지 완료된다. 마지막으로 시점부인 목동방면 2차로를 2022년 12월까지 철거할 계획이다.

 

철거공사는 보행자 안전을 위해 차량통행이 적은 22시부터 다음 날 6시까지 야간시간대에 실시된다. 주간에는 철거를 위한 준비 작업 위주로 시행된다.

 

서울시는 "철거기간 중 국회대로를 이용하는 차량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혼잡도에 따라 우회도로를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선유고가차도 철거에 따른 우회도로 안내./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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