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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NH농협생명, '디지털 전환' 행보 가속도

디지털전략국→디지털전략단 '승격'
내년도 주요 경영전략 '디지털 강화'

NH농협생명 CI. /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이 디지털 전환을 위한 행보를 본격 추진한다. 내년도 주요 경영전략 중 하나인 디지털 전략 강화를 위해 속도를 내기 위해서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NH농협생명은 최근 디지털전략국을 디지털전략단으로 승격했다. 구체적으로 확정되진 않았지만 인력이나 규모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내년도 주요 경영전략 중 하나인 디지털 전략 강화에 초점을 맞춘 전략으로 풀이된다.

 

NH농협생명은 올해부터 디지털 전환을 위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NH농협생명 모바일앱 메인화면 리뉴얼 이미지. /NH농협생명

먼저 'NH농협생명은 모바일앱' 메인화면 리뉴얼을 위해 고객 편의성 개선에 나섰다. 'NH농협생명은 모바일앱'은 공동인증서 없이 간편비밀번호만으로 보험계약대출, 보험료납입, 사고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금융거래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NH농협생명 모바일앱' 메인화면을 전면 개편하며 고객 접근성을 낮춘 것이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로봇프로세스자동화) 프로젝트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시간도 대폭 절감했다. RPA는 사람이 수행하던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복제해 자동으로 업무를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지난 5월부터 실시한 RPA 2단계 프로젝트 결과 31개 업무에서 연간 업무량 4만4087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면서다. 대표적으로 금리연동형 상품에 대한 책임준비금 검증 자동화를 시행했다. ▲컴플라이언스 측면의 대응력 강화 ▲정보보호시스템 일일 점검 ▲가입설계 시 해지환급금 정합성 검증 등의 업무에 적용했다.

 

NH농협생명은 RPA 업무 분석부터 설계, 개발까지 전 과정 교육을 통해 RPA 전문인력을 육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내부직원 주도로 RPA 프로젝트를 실시할 수 있도록 기틀도 마련하고 있다.

 

오는 3월에는 'TM보험 스마트 고객확인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인다. 해당 서비스는 TM보험상품 모집인의 전화설명과 함께 모바일로 상품 내용을 보고 고객이 직접 보험을 가입하는 서비스다.

 

모집인은 고객 확인과 상품 가입권유 단계를 거친 후 고객 스마트폰으로 URL을 전송한다. 고객은 모바일로 전송된 보험계약 서류를 확인하고 전자서명 등을 하여 언제 어디서나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TM보험상품 가입 시 모든 과정을 녹취해야 하는 규제가 있어 고객과 모집인 모두 60분 이상의 장시간 통화가 필수적이었다. 하지만 해당 서비스를 통해 장시간 통화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NH농협생명이 디지털 전략 강화를 통한 실적 호조를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도 모인다.

 

NH농협생명은 올 3분기 누적 순이익은 114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77.5%나 오른 수준이다.

 

보험업계에서는 당장의 실적 개선 효과를 거두기보다도 미래 실적을 위한 경쟁력 강화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보험업계의 경쟁력은 디지털일 수밖에 없다"라며 "디지털은 당장의 실적을 기대하기보다는 투자·선점의 개념이다. 미래 실적을 위한 투자이면서 향후 디지털 부분에서 뒤처지면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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