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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파업 3주 후폭풍" 한국타이어 '노노갈등' 확산조짐…임금 손실까지

한국타이어엔테크놀로지 본사

1962년 한국타이어 노동조합 설립 이후 59년만의 첫 총파업이 3주째 접어들며 '노노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공장 전면 가동 중단 기간이 길어지며 노조 내부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무임금 파업'으로 임금 손실 우려가 현실화 되며, 노조원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장기 파업으로 한국타이어의 실적악화도 우려되고 있다.

 

특히 10일은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금산공장 소속 생산직 사원들의 급여 일이다. 11월 24일부터 현재까지 17일째 총파업에 따른 임금 손실을 확인한 노조원들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파업을 중단하자는 노조원들이 증가하면서 노조집행부와 노조원들 사이의 갈등도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노조원들 사이에서는 파업 3주째에 들어섰지만,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언제까지 일을 놓고 있어야 하는지 등 불안감이 늘어나는 모양새다. 특히 파업에 따른 실적 악화로 내년도 임금협상 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심화되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출현하며 세계 경제가 다시 한 번 공포감 속에 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 장기화에 대한 여론도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타이어 업계는 지난 3분기 차량용 반도체 부족, 물류대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쇼크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며 모두 전년동기 대비 초라한 성적을 남겼다.

 

한국타이어의 경우 올해 4분기 상황은 더욱 어둡다. 오미크론 바이러스, 차량용 반도체 부족, 선복 부족 및 운임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에 더하여 총파업이라는 난제를 헤쳐 나가야 한다.

 

증권업계는 한국타이어의 올 4분기 실적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가 집계한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 평균치)에 따르면 한국타이어의 4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19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6.5% 감소할 전망이다.

 

한국타이어 노사는 지난 8월부터 임단협 협상을 벌여왔으나 임금 인상률 등을 놓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 측은 ▲기본급 10.6% 인상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5% 인상과 성과급 500만원, 임금피크제 요율 상향 적용 등을 제시했다.

 

한국타이어의 올해 3분기 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19.5% 감소한 수치다. 여기에 국내(대전 및 금산)공장은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약 7.6% 가량 하락,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됐다. 국내 공장은 지난해 2분기 코로나19 영향으로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한 이후, 계속 어려운 상황을 타파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타이어 업계 성수기라 할 수 있는 11월과 12월 총파업으로 판매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 추후 파업이 마무리 되더라도 한국타이어를 판매하고 있는 대리점에 타이어 공급이 제때에 되지 않아 당분간 매출 손실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적자가 지속 되고 있는데도, 노조가 기본급 10.6% 두 자릿수 인상 등을 주장하는 것은 무리한 요구로 보인다"며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번 파업은 1962년 한국타이어 노조 설립 후 59년 만에 처음이다. 59년 무분규 기록을 끝마친 시기가 좋지 않다.

 

최근 오미크론 유행으로 최악의 물류난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기 때문이다. 해소 조짐을 보이던 항만 적체가 오미크론발 인력 수급 차질, 항만 혼잡 심화로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많다. 이를 반영하듯 한풀 꺾였던 해운운임지수는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국내 수출업계 중 해상운송에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곳은 단연 타이어 업계다. 타이어 제조사의 경우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90%에 육박하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타격은 상당하다. 대내외 환경이 여의치 않은 만큼, 지금은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양보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상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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