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와 사상자가 모두 전년 대비 20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은 12일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를 주제로 제324호 서울인포그래픽스를 발행했다.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동 킥보드, 전동 휠, 전기 자전거, 초소형 전기차 등이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387건, 사망·중상·경상·부상자수(사상자)는 421명이다. 2019년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134건, 사상자 140명이다. 각각 188.8%, 200.7% 증가한 셈이다.
한편, 지난 4년간(2017~2020년)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유형은 차대차가 50.7%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그 다음은 차대사람 42.5%였다. 단독사고는 6.8%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가해사고 법규위반 사항은 휴대전화 조작, 담배, 전방 주시 태만, 운전미숙 등 '안전운전 불이행'이 57.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신호위반(8.3%) ▲중앙선 침범(4.8%) 순으로 조사됐다.
지난 4년간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600건을 자치구별로 살펴보면, 강남구가 134건으로 가장 많았다. 서초구 51건, 송파구 42건으로 '강남 3구'가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상위 3개 자치구로 나타났다.
시간대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건수를 보면 주로 출·퇴근 시간(오전 9시, 오후 6시) 사고 발생이 많았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인 지난해에는 심야시간(오후 11시, 오전 0시) 발생 건수가 2017~2019년과 비교했을 때, 다른 시간대에 비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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