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들이 유명 애니메이션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캘래버레이션에 집중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IP와 협업할 경우 팬 끌어모으기가 쉽다는 점 때문에 너도나도 협업에 나서는 모습이다.
14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최근 스마일게이트와 에픽세븐이 일본 인기 애니메이션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전생슬)'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넷이즈는 애니메이션 '명팀장 코난'의 스토리를 모바일 게임 '제5인격'에 녹여냈다.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서 전생슬 구현
게임사들은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들을 게임 속에 구현시키며 컬래버레이션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게임사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IP는 단연 '전생슬'이다.
'전생슬'은 2014년 일본에서 라이트 노벨로 처음 등장했다. 이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확대돼 큰 인기를 끈 애니메이션 IP다. 넷플릭스 등의 미디어를 통해 애니메이션이 공개된 후에는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판매량이 2500만부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10월 모바일 RPG '에픽세븐'과 전생슬과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컬래버레이션으로 전생슬의 주요 등장인물인 '리무루', '밀림', '슈나'를 게임 신규 영웅으로 등장시켰다. 또 원작에 등장하는 '항마의 가면', '드래곤 너클', '천의무봉'을 신규 아티팩트로 구현했다.
◆빌리빌리, 전생슬 연계한 이벤트 진행
빌리빌리도 12월부터 피규어 수집형 RPG '미니어스: 작지만 놀라운 모험'에서 애니메이션 전생슬과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이번 컬래버 이벤트를 통해 신규 희귀 피규어 '리무루'와 '밀림'이 등장한다. 특별 이벤트 '별들의 연결'을 통해 리무루 피규어의 성급을 돌파하면 밀림의 성급도 자동으로 돌파할 수 있다.
빌리빌리 관계자는 "인기 애니메이션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와 '미니어스'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게 되었다"며 "이벤트 기간 동안 게임에 접속하고 피규어를 응원하며 다양한 보상을 얻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캐릭터 성능·일회성 이벤트'에 대한 아쉬움도
반면 대부분의 IP 컬래버레이션이 일회성으로 운영되는 것에 대한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또한 컬래버로 추가되는 캐릭터의 성능이 기존 캐릭터에 비해 부족한 경우도 많아서 단편적인 이용자 끌어들이기에 그치지 않는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에 게임사들이 캐릭터뿐 아니라 전체적인 스토리를 결합한 캘래버를 진행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스토리를 게임 속에 녹여낸 대표적인 사례는 넷이즈의 '제5인격'과 '명탐정 코난'의 컬래버다.
지난 7월 넷이즈는 제5인격과 명탐정 코난의 컬래버 제1탄 '다섯 번째 생존자(전편)'을 진행했다. 해당 컬래버는 캐릭터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속 스토리를 게임 속에 구현한 게 특징이다.
해당 컬래버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자 지난 9일부터는 코난과 새로운 컬래버 제2탄 '다섯 번째 생존자(후편)'을 진행하고 있다.
넷이즈는 두 번째 컬래버로 돌아오며 이벤트도 강화했다. 컬래버 제2탄 정식 오픈 뒤 컬래버 포스터를 처음으로 공유하면 100영감(정수 뽑는데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임무를 완료하면 컬래버 정수가 포함된 푸짐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컬래버 정수를 최대 5개까지 받을 수 있다. 또 컬래버 오픈 첫 주에 매일 무료 콜라보레이션 정수 뽑기가 진행된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