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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파업 23일째…조업 재개 불발 시 직장 폐쇄 가능성까지

한국타이어 본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노동조합의 총파업 장기화로 경영 환경에 '적신호'가 켜졌다. 글로벌 기업간 신뢰도 하락에 따른 실적 악화는 물론 노조 집행부의 무리한 파업으로 노노 갈등도 악화되는 분위기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노조 총파업이 23일째를 접어들며 사측은 더 이상 공장 가동을 중단 할 수 없는 상황을 맞았다. 사측은 지난 14일 전체 생산기능직을 대상으로 조업 재개 안내 공지를 발송하며 조업 재개를 위한 준비 작업을 시작하자 노조가 이에 반발하는 농성에 들어갔다.

 

하지만 노조원들의 조업 재개 반발 농성에 들어가며 조업 재개가 불발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조업 재개가 불발 될 경우 사측은 대전공장과 금산공장을 대상으로 직장 폐쇄 수순을 밟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공장 전면 가동 중단 기간이 길어지며 '무임금 파업'으로 인한 임금 손실 우려가 현실화 되는 만큼 노조 내부에서는 불안감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일부 노조원들 사이에는 변화 없는 상황에 언제까지 일을 놓고 있어야 하는지 등 불만이 팽배해지고 있다. 특히 실적 악화로 내년도 임금협상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특히 동종 업계의 한 타이어 업체의 경우 2015년 40여일간의 부분파업, 전면 파업, 직장폐쇄로 인한 생산차질로 약 1500여억원에 달하는 매출 손실을 입었다. 또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은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적용으로 1인당 420만원이 넘는 손실을 보게 됐다. 협력업체 피해액도 400억원을 넘어섰었으며, 대리점의 매출 피해와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은 사례가 있다.

 

한국타이어 노조는 파업 기간 동안의 임금을 타결금 등의 명목으로 회사가 보존해 줄 것으로 기대하지만 이는 노조의 잘못된 판단이다. 파업 기간이 길어질수록 회사는 실적 악화, 신차용 및 교체용 타이어 공급 차질 등으로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적용을 더욱 엄격히 할 수 밖에 없다. 만약 사측이 이를 받아들일 경우 향후 후폭풍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또 올 3분기 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19.5% 감소했다. 한국 공장(대전공장 및 금산공장)은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약 8% 가량 하락,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됐다. 한국 공장의 경우 지난해 2분기 코로나19 영향으로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한 이후, 계속 어려운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타이어 노사는 지난 8월부터 임단협 협상을 벌여왔으나 임금 인상률 등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사측은 5% 인상과 성과급 500만원 등을 제시했지만, 노조 측은 ▲기본급 10.6% 인상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과 노조가 서로 제시한 임금 인상률의 간극은 5%가 넘어 작지 않다. 입장차를 좁히고 조속한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선, 노사간 적극적인 협상은 필수다. 하지만 현재 파업 4주째에 접어들었지만 노조 집행부는 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두 자릿수의 임금 인상률만을 주장하고 있다.

 

서로 대화가 필요한 시점에 벼랑 끝 대치만으로 치닫기엔 원자재 및 물류 등 외부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너무 많다. 최악의 경우 사측의 직장 폐쇄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오미크론 바이러스, 차량용 반도체 부족, 선복 부족 및 운임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에 더하여 총파업이라는 난제 속에서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한국 공장 적자가 지속 되고 있는 상황에도, 노조가 기본급 10.6% 두 자릿수 인상 등을 고수하며 교섭에 성실히 임하지 않는 모습에 긍정적이지 않은 시선도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심화되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출현하며 세계 경제가 다시 한 번 공포감 속에 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 파업 장기화를 지켜보는 주변의 시선도 곱지 않다. 특히 한국타이어 공장가동이 장기화될 수록 협력업체가 느끼는 피로도는 더욱 크다.

 

최근 오미크론 유행으로 최악의 물류난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기 때문이다. 해소 조짐을 보이던 항만 적체가 오미크론발 인력 수급 차질, 항만 혼잡 심화로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많다. 이를 반영하듯 한풀 꺾였던 해운운임지수는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타이어를 비롯해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내외 환경이 여의치 않은 만큼 지금은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양보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상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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