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유럽연합(EU) 지역에서 빅데이터 컨설팅 사업을 수행한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컨설팅, EU 진출
신한카드는 유럽 이탈리아의 빅데이터 전문기관 '엑소 리체르카',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이탈리아 문화·관광 빅데이터 공동 연구 및 사업추진'을 위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엑소 리체르카는 이탈리아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2011년 설립해 산학 협동 빅데이터 분석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빅데이터 전문 연구기관이다.
신한카드는 공동 연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설명회를 15일 개최했다. 설명회는 김일봉 신한카드 라이프사업본부장, 파우스토 빌라니 엑소 리체르카 대표, 김성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책정보센터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상 회의 방식으로 진행했다.
올해 초부터 신한카드는 엑소 리체르카와 바실리카타주의 관광소비 분석 시범사업을 진행했으며 이탈리아 현지에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신한카드, 엑소 리체르카,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이번 설명회에서 분석 시범사업의 결과를 공유했으며 이탈리아 등 유럽 각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산업 활성화 지원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신한카드는 이탈리아 중앙정부의 코로나19 복구 프로그램 중 관광소비 분석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엑소 리체르카와 함께 문화·관광, 디지털, 교통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럽 내 주요 관광 국가로 확대해 유럽 국가 대상 문화·관광 데이터 상품을 개발 하는 등 데이터 산업의 글로벌화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신한카드측은 여행·관광 데이터 분석 역량을 유럽까지 확장함으로써 국내외 관광 트렌드 분석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빅데이터 컨설팅 역량의 글로벌 진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필요한 국내 공공 분야, 민간 기업의 부가가치로 연결하는 데 주안점을 둘 예정이다. 또한, 한국관광문화원은 이번 연구의 분석 결과를 제공 받아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유럽시장의 관광 트렌드를 파악해 국내 관광 산업 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데이터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글로벌 최대 결제 네트워크 기업 비자(VISA)와 데이터 비즈니스 관련 전략적 업무 협약 체결 등 글로벌 데이터 컨설팅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김일봉 신한카드 라이프사업본부장은 "이번 업무 협업은 신한카드가 그동안 축적한 빅데이터 및 분석 노하우가 유럽에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사례를 남겼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신한금융그룹의 새로운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발맞춰 데이터 경제 정책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씨카드, 페이-Z 선봬
비씨카드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현금 위주로 거래됐던 상품을 카드로도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인 '페이-Z'를 론칭했다.
페이-Z는 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채널에서 쉽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로 'Z세대형 간편결제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존 커머스 시장에서의 판매자는 상품 판매를 위해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구축되어 있던 플랫폼으로 입점, SNS에서의 홍보 등을 사용해야만 했다. 하지만 자체 쇼핑몰 운영할 경우 지속적으로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되고 플랫폼에 입점하거나 SNS를 이용할 경우 입점 및 카드 결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만 하는 등 어려움이 뒤따랐다.
이번에 출시된 페이-Z는 상품 등록·주문·재고·배송·실적 관리 등 기존 커머스 플랫폼과 동일한 기능 제공은 물론 PG사 및 VAN사를 통해 제공됐던 온라인 결제 서비스 영역까지 모두 일원화시켰다. 이를 통해 판매자는 쇼핑몰 관리 및 결제 서비스 등에 소요되는 고정비용 지출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고 고객에게 판매되는 상품 가격 경쟁력도 한층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SNS를 통한 상품 판매 및 구매 절차도 간편해졌다. 판매자는 먼저 판매 상품을 페이-Z에 등록하고 결제 링크 및 QR코드 생성 버튼을 누른 후 SNS 등 판매를 원하는 채널 게시물에 생성된 결제 링크 또는 QR코드를 게시하기만 하면 해당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구매자가 판매자의 결제 링크 또는 QR코드를 클릭하면 페이-Z에 등록된 상품 정보로 이동하게 되고 등록된 카드를 통해 안전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
현재 페이-Z는 BC카드에서 발급된 모든 카드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카드사의 카드도 등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연동시킬 예정이다. 또한 해외 카드 소지 고객이 국내 쇼핑몰에서 결제하거나 국내 고객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에서도 페이-Z를 통해 결제할 수 있도록 국가간 네트워크 제휴도 추진할 계획이다.
서비스 론칭 기념 이벤트도 진행된다. 오는 17일 SNS 채널 틱톡의 유명 인플루언서 '온오빠'가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에서 에어팟 프로와 에어팟 3세대 모델 각 250대씩, 총 500대 에어팟이 특가로 판매된다. 선착순 500명에게 제공되며 페이-Z로 결제하는 고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기택 비씨카드 페이-Z 팀장은 "SNS 1인 마켓의 확대에 따라 MZ 고객에게 편리한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페이-Z를 기획하게 됐다"면서 "저렴한 수수료로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진입장벽을 낮추고 외국인을 대상으로도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