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했던 외식 물가 도미노 인상이 현실화됐다.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아직 가격을 올리지 않은 나머지 브랜드들까지 가격을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먼저 롯데리아는 지난 1일부터 햄버거를 평균 4.1%씩 올린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한우불고기버거세트는 9200원, 불고기버거세트는 6200원에 판매한다. 프리미엄 수제 버거집 가격이 아닌 프랜차이즈 햄버거 매장의 세트 가격이다. 지난 11월 한우불고기버거세트 가격은 8900원, 불고기버거세트는 5900원이었다.
일각에서는 모기업인 롯데GRS의 실적이 하락하자 전체 매출의 60~70%를 차지하는 롯데리아의 제품 가격을 올린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노브랜드 버거도 론칭 3년 만에 판매가 인상을 결정했다.
인상률은 평균 2.8%이다. 금액으로는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균 114원 수준이다. 일례로 그릴드 불고기 세트의 가격은 3900원에서 4200원으로 조정됐다.
업계에서는 맥도날드와 버거킹도 조만간 인상 대열에 합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맥도날드 미국 본사는 메뉴별 가격을 최근 6% 가량 인상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과 bhc도 가격을 7~8% 가량 올렸다. 교촌치킨이 지난달 가격을 올린 데 이어 bhc도 이달 20일부터 치킨 메뉴를 비롯한 일부 제품의 권장소비자가격을 1000∼2000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bhc의 대표 메뉴인 '해바라기 후라이드'는 1만5000원에서 1만7000원으로, '뿌링클 콤보' '골드킹 콤보' 등 콤보류와 '레드킹 윙' '맛초킹 윙' 등 윙류는 1만 8000원에서 2만원으로 값이 오른다.
이들 업체들은 인건비와 배달료 상승, 배달 앱 이용 증가에 따른 수수료 부담, 임대료 상승, 원부자재 인상 등 제반 비용 증가에 따라 부득이하게 가격 조정을 결정했다고 입을 모았다.
경쟁사인 BBQ만큼은 가격 동결을 발표하며 노선을 달리 했다.
BBQ는 원재료, 최저임금, 배달료 등 상승으로 가격 인상 요인이 넘침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치킨 가격 인상을 하지 않겠다며 가격 인상 요인은 본사가 부담한다고 전했다. 이에 소비자들은 환호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한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국에 가격 동결을 언제까지 유지할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며 "향후 가격 인상을 발표한다면 소비자들이 느끼는 배신감은 배가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외식 물가가 이처럼 뛰어오른 것은 최근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포함한 각종 식자재 가격이 줄줄이 오른데다, 최근 조류 인플루엔자와 아프리카돼지열병까지 발생하면서 달걀·우유·돼지고기·닭고기·소고기 가격이 또한 전반적으로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농수산유통정보에 따르면 17일 달걀 한판(30개) 가격은 6399원으로 한달전 가격인 5986원보다 6.89% 뛰었고 평년(5603원)보다 14.2%나 뛰었다
돼지고기 가격도 더욱 가파르게 뛰어오르고 있다. 17일 돼지고기 100g 가격은 2785원으로 한달 전(2565원)보다 8.57%, 평년(1905원)보다는 무려 46%나 올랐다. 강원도 평창과 영월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감염된 야생 멧돼지가 발견되고 김장철로 돼지고기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각종 가공 식품 가격도 오르는 추세다. 코카콜라는 내년 1월1일부터 코카콜라 오리지날 같은 주요 제품의 가격을 평균 5.7% 올린다고 밝혔다. 지난 1월에 편의점에 납품하는 코카콜라 가격을 100원~200원씩 올린 데에 이어 1년만에 또 인상을 단행하는 것이다.
1~2인 가구가 식사 대용으로 즐겨먹는 편의점 죽도 가격이 오른다. 동원 F&B는 내년 1월1일부터 GS25와 CU 등 주요 편의점에 공급하는 양반죽 12개 상품의 가격을 15% 가량 인상한다고 밝혔다.
기업들이 연말 연시에 가격을 조정하는 것을 고려할 때 내년에도 가격 변동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과 기후위기로 인해 곡물 수확량이 전세계적으로 줄어든만큼 내년에도 외식비 인상 이슈는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여기에 최저임금, 배달료 상승 등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 결국에는 소비자들이 부담해야할 비용이 커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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