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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전기차 경쟁 치열한데…충전 인프라 혁신 필요

"전기차 지금 구매하는게 좋을까요?"

 

최근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듣는 질문이다. 그만큼 국내 자동차 시장이 빠르게 전동화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선뜻 전기차 구매를 권유하지 않는다. 물론 아파트가 아닌 주차시설을 갖춘 단독주택이 있다면 추천하고 싶다. 이유는 단순하다. 바로 충전 인프라다.

 

매년 전기차 판매량은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지만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올해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10만대를 돌파하며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1~11월 국내 판매된 전기차는 9만1169대로 전년 대비 106.6% 상승했다. 국내 판매된 전기차는 2017년 5월 1만5000대에서 2021년 11월 22만9000대를 돌파하는 등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다.

 

덕분에 국내 전기차 시장은 현대차·기아 등 국내 완성차는 물론 벤츠, 포르쉐, 아우디, 테슬라 등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2022년에는 스웨덴 자동차 볼보에서 독립한 순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도 전기차 경쟁에 합류한다. 소비자는 다양한 차량을 비교하고 자신의 마음에 맞는 차량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점점 넓어질 수 밖에 없다.

 

문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전기차의 충전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충전 시설이 확보되는지 여부다. 실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전기차 100대 당 충전시설 수는 2015년 35.2기, 2016년 44.5기, 2017년 59.7기 등 상승하는 듯 했으나 2018년 55.6기, 2019년 51.2기 등 감소하기 시작했다. 이어 지난해 8월엔 50.1기까지 줄어들었다. 반면 미국과 유럽 등주요국에서는 전기차 판매 급증세에 맞춰 빠르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모습이다. 세계 주요국의 전기차 100대당 충전시설 수는 ▲미국 185.3기 ▲영국 318.5기 ▲독일 230.4기 ▲일본 153.1기 등으로 국내 상황과 상반된 모습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방안을 마련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2025년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중심으로 급속 충전기 1만2000기 이상, 도보 5분 거리 생활권 중심으로 완속 충전기 50만기 이상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미국과 유럽, 일본처럼 안정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노력은 높게 평가한다. 하지만 단순히 충전기 대수를 확장하기보다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2025년 전기차 100만대 시대를 앞두고 단순히 충전기를 확대하는건 땅덩이가 좁은 대한민국 현실에 맞는 방법인지 고민해볼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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