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우리카드 앱서 삼성페이 등록·결제 중단
링크형 vs MST형…수수료 부담 커진 카드사
상반기 전체 결제의 41.4%가 간편결제
대표적인 간편결제 서비스 '삼성페이'가 일부 카드사 앱에서 빠진다. 급성장하는 간편결제 시장을 감안해 '적과의 동침'을 지속하던 카드사가 수수료 부담을 이기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우리카드 등 일부 카드사가 앱카드 내 삼성페이 서비스를 잇따라 중지했다.
롯데카드는 지난 16일 롯데 앱카드를 통한 삼성페이 간편등록 서비스를 내년부터 중단한다고 고지했다. 우리카드 역시 우리WON카드 앱을 통한 삼성페이 등록 및 결제를 내년 1월 12일부로 종료할 방침이다. 우리카드가 앱카드 내 삼성페이 서비스를 도입한 것은 지난 4월로, 불과 1년도 안 돼 서비스를 중단하는 셈이다.
이들 카드사는 삼성페이 간편등록 서비스 계약을 맺고 링크형 결제방식을 차용해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링크형 결제는 앱카드에서 삼성페이 앱을 호출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반면 신한·KB국민·하나카드는 앱카드 내 삼성페이 서비스를 유지할 방침이다. 이들 카드사는 삼성전자로부터 마그네틱전송방식(MST) 관련 라이선스를 얻어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오프라인 지급결제 방식 중 하나인 MST는 범용기술로 인해 바코드·QR코드·근거리무선통신(NFC)과 달리 추가 단말기가 불필요하다. 모바일 기기에서 신용카드 마그네틱 정보를 발생시켜 앱카드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방식으로 국내에서는 삼성페이가 루프페이사를 인수해 MST를 적용 중이다.
다만 링크형과 비교했을 때 수수료가 훨씬 높다. 삼성전자는 기존 링크형 결제를 운영하던 카드사에 MST 계약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링크형 결제를 운영하던 카드사 입장에선 수수료 부담이 수 배로 불어난 것.
업계 관계자는 "이용률이 저조할 뿐만 아니라 수수료 부담까지 증가하면서 서비스를 유지할 요인이 사라졌다"며 "신한카드 등 앱카드 이용·결제 비율이 높은 일부 카드사들은 높은 수수료를 내고 서비스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드사 앱은 대부분 삼성페이 외에도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를 등록할 수 있도록 구동하고 있다. 카드사 입장에선 적과의 동침인 셈이지만 간편결제 비중을 간과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결제 서비스 하루평균 이용 건수는 1455만 8000건으로 전년 대비 44.4% 증가했다. 이 가운데 카카오페이·네이버파이낸셜 등 전자금융업자를 통한 결제가 747만 5000건으로 절반 수준을 넘었다. 반면 금융사를 통한 결제는 258만 8000건에 그쳤다.
간편결제 시장은 올해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상반기 기준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비중은 전체 모바일 결제의 41.4%를 차지했다. 이 중에서도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가 차지한 비중은 63%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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