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에게 1년에 은행을 몇 번이나 가는 지 물어봤다. 대답은 "앱 들어가서 하면 되지", "동전 바꾸러 가지", "은행 안간지 2년 됐다"였다. 친구들은 요즘 우리나라 트렌드 중심에 있다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다. MZ세대에게 은행에 가는 일은 다소 생소한 행동으로 보여 진다. 이런 현상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디지털전환 가속으로 점포폐쇄가 급증하고 있다.
은행들은 기존 영업 방식에서 MZ세대에 맞춘 서비스와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 MZ세대를 위한 마케팅팀 신설, 맞춤 금융서비스, 게임대회 개최 등 관심을 끌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의문점이 든다. 코로나19로 은행점포를 찾는 사람이 줄었다고, MZ세대들이 은행을 가지 않는다고, 디지털전환이 빨라졌다고 은행점포를 닫는 것이 과연 맞는 일인가. 그렇다면 지점을 가는 노년층을 위한 서비스와 이벤트는 왜 실시하지 않는 지 궁금하다. 노년층이 1년에 은행을 몇 번이나 가는지 알아봤다. 약 3시간 동안 지점을 방문한 노년층 30명에게 물어본 결과 1주일에 평균 2번으로 집계됐다. 1년이면 104번다.
대면창구 앞에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려 은행 업무를 보는 것은 구시대의 유물이 된 지 오래지만 노년층에게는 구시대이자 현시대이기도 하다. 집 앞에 있던 은행 점포들이 하나 둘씩 사라지면서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더 먼 곳으로 가야하는 형국이다.
MZ세대들은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송금, 환전, 적금 대출 등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지만 노년층은 다르다. 점포로 가는 길보다 휴대폰으로 업무를 보는 길이 더 멀고 험하다. 노년층을 위해 은행이 실시한 서비스는 휴대폰 예약제와 AI키오스크 도입 정도다.
시대가 변하면 누군가는 자연스럽게 뒤쳐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아무리 마음이 급해도 속도를 과도하게 내면 부작용이 따른다. 금융당국과 은행들은 MZ세대만 신경쓰지 말고 지점이 필요한 노년층에 대한 관심과 대책을 내놔야 한다. 은행의 발전과 금융성장은 노년층을 기반으로 현재 입지를 다질 수 있었다. 보답을 하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한다.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포용적 금융환경은 시대가 발전할 수록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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