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하루 2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잘못된 교통안전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악사손보, '2021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발표
악사(AXA)손해보험은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의식과 운전 행태 등을 바탕으로 한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총 1400명의 만 25~59세 남녀 운전자에게 ▲운전 행태 ▲교통 안전 및 제도 인식 ▲최근 차량 트렌드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지난 11월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운전 행태 부문에서는 전체 운전자 중 약 60%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비게이션으로 경로 안내 등을 이용했다. 지난 1년간 운전 습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교통 안전에 대한 개인적 인식(50%)과 과속 위반 단속 카메라 설치(59.3%)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기본적인 안전 운전 수칙인 주행 중 휴대전화 미사용(15%), 신호등 노란불 정지(36%), 고속도로 속도 준수(40%) 등은 비교적 낮은 응답율을 보일 정도로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운전 습관에서 주행 중 블루투스 통화 등 휴대전화를 자주 이용하는 비율이 34%로 지난해 조사결과(23%) 대비 11% 증가하며 뒤를 이었다. 주행 중 휴대전화 통화는 주로 '교통 정체 구간'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저속 주행 중인 상태에서도 통화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6%에 달했다.
운행 중 휴대전화 사용률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사고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2018년~2020년)간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연평균 791건으로 하루 2건꼴로 발생했다. 지난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교통사고 발생한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18명, 부상은 1095명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사고 유발 가능성에 비해 처벌 수위가 낮아 경각심을 주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는 "최근 시행했던 위드 코로나 이후에 음주 운전 사례가 더욱 증가하고 있어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할 때"라며 "악사손보는 매년 운전자 의식 설문 조사를 통해 많은 운전자들의 잘못된 교통안전 인식을 바로잡고, 건강한 운전 습관에 대한 필요성을 고취하는 데 더욱 앞장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DB손보, 소외계층 위한 사랑의 열매 후원
DB손해보험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
DB손보는 지난 27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흥식)에서 진행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보건의료분야 및 소외계층 후원 행사인 '희망 2022 나눔 캠페인'에 10억원을 기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후원금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건의료분야 및 관련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 등을 지원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박기현 DB손보 전략기획팀장은 "앞으로도 코로나19 극복과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고객의 행복에 기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 취약계층 노인 돕기 곡물찜질팩 전달
미래에셋생명이 취약계층 노인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나섰다.
미래에셋생명은 임직원들이 곡물찜질팩 300개를 직접 제작해 취약계층 노인들에게 전달했다고 28일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와 겨울 추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노인을 돕기 위해서다.
곡물찜질팩은 요양병원이나 독거노인 보호시설에 전달해 경제적·신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한다.
곡물찜질팩은 일반 찜질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자파가 없는 천연 찜질팩이다. 계절에 상관없이 노인들에게 유용한 제품으로 현재 많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제작 일손이 부족한 실정이다.
미래에셋생명은 총 300여 명의 임직원이 직접 곡물을 정리하며 찜질팩을 포장했다.
황병욱 미래에셋생명 홍보실장은 "코로나19와 겨울 추위로 고생하는 주변 어른들이 편하게 찜질을 하면서 사회의 온기를 느끼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번 봉사활동을 기획했다"며 "미래에셋생명은 사랑을 실천하는 생명보험업의 본질에 따라 고객과 사회로부터 받은 사랑을 꾸준히 환원하여 지역사회와 상생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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