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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네카오, 콘텐츠·유명인 등 인기 IP 확보로 국내외 웹툰시장 공략 시동

네이버웹툰·카카오웹툰 로고.

네이버와 카카오가 각각 인기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며 글로벌 웹툰 시장 점유율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웹툰 시장 선점을 위해서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IP 강화에 서두르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 일본, 대만 등 아시아를 넘어 유럽 시장까지 진출하면서 해당 이용자들을 위한 글로벌 IP 확보에 역량을 쏟는 모습이다.

 

◆네이버, DC코믹스·BTS IP 이용한 '슈퍼캐스팅' 가동

 

웹툰 '슈퍼캐스팅 BTS'. /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은 연예기획사, 해외 콘텐츠사와의 계약을 통한 방식으로 IP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표적인 건 엔터테인먼트사들의 IP를 웹툰이나 웹소설로 제작하는 프로젝트 '슈퍼캐스팅'이다.

 

슈퍼캐스팅의 첫 번째 사례로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IP를 소유한 DC코믹스와 오리지널 시리즈 '배트맨: 웨인 패밀리 어드벤처'를 공개한 바 있다. 해당 작품은 업로드 후 일주일동안 50만명 구독자 수 기록하는 등 성과를 얻었다.

 

9월에는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와 슈퍼캐스팅을 함께 진행하기로 협약했다. 지난 25일부터는 공식 SNS를 통해 BTS IP를 활용한 슈퍼캐스팅의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또 네이버웹툰은 오는 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K-POP 스퀘어에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등장하는 디지털 옥외광고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14일까지는 웹툰 정주행 이벤트를 진행하고 촬영 비하인드 컷과 스페셜 컷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하지만 이용자들 사이에서 네이버웹툰의 슈퍼캐스팅 프로젝트에 대한 불만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슈퍼캐스팅: BTS'의 경우 멤버들의 사진에 말풍선을 붙인 것 말고는 특별한 게 없는 낮은 퀄리티 때문에 이용자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웹툰 평점도 10점 만점에 2점대에 머무르는 데 그쳤다.

 

◆카카오, DC코믹스·게이머 IP 활용

 

웹툰 '더 챌린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의 엔터테인먼트 계열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해외 유명 콘텐츠사와의 협업과 유명인의 캐릭터를 활용하며 IP 확보에 나서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네이버웹툰과 마찬가지로 DC코믹스와 협업 관계를 맺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원더우먼', '배트맨', '슈퍼맨', '저스티스 리그' 등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또 리그 오브 레전드(LoL) 프로게이머 '페이커' 등 국내외에서 인기 있는 인물의 IP를 활용한 웹툰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탄생한 웹툰이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더 챌린저'이다. 더 챌린저는 게이머 페이커를 모티브로 한 인물이 작품 속 교수로 등장한다. 페이커 선수의 소속사인 T1에서 기획했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나 혼자만 레벨업'과 '템빨'을 만든 레드아이스스튜디오가 제작에 참여한다.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인 편이다. 앞서 페이커의 유명세를 이용해 본인이 동의하지도 않은 책이 출판되는 등 피해를 겪었지만 해당 프로젝트는 정당한 계약을 맺고 진행된다는 점에서다.

 

IT 업계 관계자는 "콘텐츠, 유명인의 IP가 웹툰으로 재탄생해 또 다른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건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 과정에서 퀄리티 등의 문제가 지적된다면 안 하느니만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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