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사업계획 "일사천리 프로그램 통해 3년간 1천억 매출" 밝혀
中企 지원 전담 조직 '중기지원본부'로 격상…메가 브랜드 육성도
중소기업 지원 본분 충실…모바일·디지털 강화 통한 추가 성장도
홈앤쇼핑이 중소기업 판로지원에 더욱 앞장선다.
대표적 판로지원 사업인 '일사천리(一社千里)'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고, 소비자 반응이 좋은 상품은 일반 방송으로 전환해 '중소기업 메가 브랜드'로 적극 육성한다.
일사천리 등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전담하는 기존의 '중기성장실'을 '중기지원본부'로 격상해 역량도 강화한다.
11일 홈앤쇼핑에 따르면 김옥찬 대표(사진)는 신년 사업계획을 발표하면서 "일사천리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3년간 1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우수 기업 발굴부터 입점, 판매까지 '일사천리'로 중소기업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시작했다. 지난 10년간 1121개 지역 우수 중소기업이 홈앤쇼핑을 통해 제품을 판매했다.
특히 영업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 중소기업들이 저렴한 수수료로 TV홈쇼핑에 진출할 수 있도록 배려해 기업 현장에서 호응이 매우 높다.
홈앤쇼핑은 당장 올해부터 정규편성으로 운영하는 히트상품 수를 확대하고, 편성도 300여 회로 늘려 일사천리 사업을 통해 연간 3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도 ▲지방자치단체 추천 ▲상품추천위원회 추천 ▲전국 1등 농어촌 상품 ▲우수 제조기업 ▲모닝드림마켓 5개 분야에 걸쳐 우수 중소기업 상품 162개를 론칭해 총 30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바 있다.
판로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 메가 브랜드'도 적극 육성한다.
지난해에만 부자전복(그린수산), 마더킴 장조림(유웰데코 주식회사), 원터치 코너선반(컴퍼니에이알) 등 새로 론칭한 43개 상품을 일반방송으로 전환하는 등 현재까지 일사천리 사업을 통해 80여개 상품을 정규 일반 방송으로 전환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관련 상품 선정을 위해 매년 80회 이상 진행해왔던 '1대1 MD 상담회'도 더욱 확대한다.
당장 오는 3월부터 일사천리 담당 MD들이 직접 주요 광역시·도를 찾아 지역의 우수 상품을 발굴하고, 판로지원을 위한 멘토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 일사천리 및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행사장 판매부스 무상 제공, 홍보 등 중소기업 상품 박람회 참가도 지원한다.
김옥찬 대표는 "홈앤쇼핑은 일사천리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해 '중소기업과의 상생'이라는 설립 취지 실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중소 협력사들이 홈앤쇼핑의 판로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매출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홈앤쇼핑은 갈수록 격화되는 유통환경 상황에서도 연결기준으로 매출액이 2018년 4039억원, 2019년 4074억원, 2020년 4389억원 등을 기록하며 순항하고 있다.
다만 지난해의 경우 9월까지 누적 매출은 전년(3209억원)보다 다소 줄어든 3124억원을 올렸다.
TV홈쇼핑, 오픈마켓, 포털, 백화점, 할인마트 등 거대 유통사들의 치열한 경쟁에 따른 시장 여건은 올해도 녹록치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2020년 6월 취임해 올해로 3년째 홈앤쇼핑을 이끌고 있는 김 대표는 중소기업 판로지원이라는 본분에 충실하는 동시에 소비자 니즈에 맞는 상품 다양화, 그리고 모바일·디지털 분야 강화를 통한 추가 성장 모색 등에 중점을 두고 조직을 운영해 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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