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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쌍용차 매각 '9부 능선'…채권단 신뢰 회복 등 과제 남아

쌍용자동차와 에디슨모터스의 인수합병(M&A) 본계약이 우여곡절 끝에 체결됐지만 아직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막판까지 긴장을 늦추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M&A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이틀 전 본계약 체결에 대한 합의를 마치고 전날 법원에 투자 체결 허가 신청서를 제출해 허가를 받았다.

 

본계약 체결은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지 두 달 여 만이다.

 

그 간 본 계약 협상의 쟁점사항이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선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다.

 

아울러 쌍용자동차 전기차 및 내연기관차의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행거리 개선, 대쉬보드·그릴 개선을 위한 양사 엔지니어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본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인 3048억의 10%(이행보증금 포함)에 해당하는 계약금 납입을 최종 '완납'했다.

 

양사는 M&A 본계약 체결로 9부 능선을 넘었지만 쌍용차 인수까지 넘어야할 큰 산이 아직도 남아있다. 바로 채권단의 회생계획 동의 절차다.

 

쌍용차 법정관리를 종결 지어야 한다. 에디슨모터스는 3월1일까지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관계인 집회를 통해 채권자 및 주주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회생계획안은 쌍용차 채권단 3분의2가 동의해야 인가가 가능하지만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에디슨모터스의 회생계획안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인수대금을 채권자들에게 배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회생계획안을 빠른 시일 내에 작성해 회생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인수 이후 운영자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것도 필요하다. 산업은행이 '대출 불가' 입장을 밝히자 에디슨모터스가 평택공장 부지를 주거용으로 용도 변경해 운영 자금 등을 확보하겠다고 한 것이 알려지며 평택시를 비롯해 곳곳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던 만큼 안정적인 자금 마련 역시 조속히 해결해야할 과제다.

 

쌍용차 관계자는 "본 계약 체결에 따라 당면한 미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조기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지금까지 어려운 과정을 거쳐 본계약을 체결한 만큼, 조속히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관계인·집회 동의 및 법원 인가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경영정상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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