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021 WE UP 프로젝트'를 통해 스타트업과 함께 총 5종의 공공디자인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 'WE UP 프로젝트'는 잠재력 있는 디자인 스타트업을 발굴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스타트업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개발해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창업 초기의 스타트업 기업이 다양한 경험을 축적해 공공디자인 분야의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시는 지난 2018년부터 작년까지 WE UP 프로젝트에 총 24개사가 참여해 26개 디자인 상품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난해 4월 공개모집을 통해 우수한 기획안을 제출한 5개 디자인 스타트업을 WE UP 프로젝트 참가 기업으로 선정해 7개월 동안 디자인 기획·개발부터 시제품 제작, 유통망 연결,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했다.
먼저 시는 공공디자인 전문가와의 1:1 멘토링을 통해 사업 추진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개발될 수 있도록 현장조사, 설문조사, 인터뷰, 자문 등의 과정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기업들이 공공디자인을 완성하도록 도왔다. 스타트업별로 디자인 개발비도 제공했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5개 디자인은 ▲설치·보관이 용이하고 이용자가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전시가구 '스위츠(SWIT.X)' ▲심미성과 기능성을 고려한 '디자인 낙석방지망' ▲로컬지역 랜선여행 콘텐츠 및 온라인 플랫폼 '로그인 투어(LOGIN TOUR)' ▲유휴 공간 활용이 가능한 다목적 가구 '업박싱(UPBOXING)' ▲버려진 요트 돛, 패러글라이딩, 글램핑 자재를 활용한 매트 겸 가방 '한:리버스 매트백(HAN:REBIRTH matbag)'이다.
시는 'WE UP 프로젝트'로 서울시와 함께 디자인을 개발할 스타트업 선정을 위한 기획안 공모를 내달 중 실시할 예정이다. 사업자등록일을 기준으로 7년 이내 스타트 단계의 기업 중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에 관한 기준'에 따른 전문가 2명 이상이 포함된 기업이면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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