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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코로나19 장기화에…보험설계사 '영업실적·소득↓'

한국보험대리점협회 CI. /한국보험대리점협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90%가 넘는 보험설계사들이 영업에 제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이 20% 이상 줄어든 보험설계사도 과반수를 넘어섰다.

 

한국보험대리점협회는 전문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와 공동으로 코로나19 펜데믹 영향과 판매영향 요소에 대한 온라인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인식조사에는 총 4684명이 참여했으며 조사는 지난 12월 1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됐다.

 

조사 결과 51.2%가 코로나19 펜데믹 영향으로 영업실적에 영향이 있었다고 응답했다. 그 결과 93.3%가 소득이 감소했다고 답했으며 20% 이상 감소했다는 비중이 51.0%로 과반수 이상으로 조사됐다..

 

특히 설계사 4명 중 1명(26.2%)은 소득이 30% 넘게 줄어 들었다고 답변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영업활동 제약사유로는 ▲고객의 소비심리 위축 52.4% ▲고객의 대면만남 기피 35.7% 등으로 대면영업 채널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비중은 손해보험은 장기보험이 89.6%, 생명보험은 보장성(암·질병)보험이 62.2%를 기록했다. 즉, 고객의 건강에 대한 니즈와 관심, 기대수명 증가로 인한 실생활 보장상품을 주 판매 상품으로 선호했다.

 

상품 권유 및 판매 시 중요하게 판단하는 요소로는 보장내역 및 보장금액을 97.1%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어 보험료가 91.9%, 다양한 상품 비교·판매가 82.8%, 판매수수료는 78.9%, 보험회사 브랜드는 59.6%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를 통해 보험대리점의 순기능을 활용해 고객중심 및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험대리점의 큰 장점인 보험상품 비교·설명 제도에 대해 98.4%가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보험대리점의 순기능이자 장점인 상품 비교·설명을 통해 판매자 중심의 영업보다는 소비자 중심의 판매로 전환되어 소비자권익보호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비교·설명을 활용하는 것이 영업에 중요한 판매방식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한국보험대리점협회 관계자는 "이러한 다양한 상품의 비교판매가 보험대리점업계의 고객만족도 및 고속 성장의 기반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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