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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 추진전략' 시행

노후 선로 교체 모습./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 추진전략'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공사는 ▲위험요소 해소 ▲안전체계 보강 ▲현장 안전문화 혁신 3대 분야에서 30개 실행과제를 수행한다고 발표했다.

 

먼저 공사는 지하철 현장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질식, 추락, 끼임, 접촉, 감전 총 5가지로 유형화하고 맞춤형 대응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공사는 밀폐공간 점검(질식사고 예방), 고소공사장 점검(추락사고 예방), 끼임사고 예방(승강장 안전문·승강기 점검) 조치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이 직접 공사장, 전동차·시설물 안전관리 상태를 살피도록 할 방침이다.

 

공사는 직원들이 지하철 내 위험요소를 발견했을 때 스마트폰 카카오톡 앱으로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작년 6월부터 운영 중이다. 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약 6개월간 총 1108건이 접수돼 90% 이상의 조치를 완료됐다.

 

공사는 시설물 개선에 올해 총 4914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공사는 전기(전력설비·전차선), 선로(노후 레일·분기기), 신호 전선·계전기 등의 노후화로 발생했던 시설물 고장을 최소화한다는 목표다.

 

공사는 시민들에게 중대재해의 위험성을 알리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올바른 에스컬레이터 이용 방법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사는 소방서·경찰 합동 재난대응훈련과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안전모니터링 제도도 시행할 계획이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국내 최대 대중교통 운영기관으로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공사 경영의 최우선 가치"라며 "노사가 힘을 모아 중대산업재해 및 중대시민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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