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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온실가스 저감 위해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추진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오전 시청에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시

서울시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시는 2026년까지 관공서 같은 공공건물에서부터 아파트까지 노후건물 100만호를 단열 성능 강화, 리모델링을 통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저탄소 건물'로 바꾸기로 했다. 내년부터 연면적 10만㎡ 이상의 신축 민간건물에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설계를 의무화하고, 2025년에는 1000㎡ 이상 건물로 적용 대상을 넓힌다.

 

아울러 시는 수열, 지열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발굴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작년 4.2%에서 2030년 21%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그 시작으로 금년 반포지역 재건축에 수열 에너지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와 함께 서울 물연구원과 인재개발원 등 공공건물 냉·난방에 지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는 오는 2026년까지 서울 전역에 전기차 충전기를 지금의 10배가 넘는 22만기까지 설치해 '생활권 5분 충전망'을 갖추고, 전기차를 40만대까지 확대 보급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 10대 중 1대가 전기차인 시대가 된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시내버스는 50% 이상, 택시도 20%가 전기차로 교체된다.

 

기후위기에 취약한 대도시의 체질도 바꾼다.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를 걷어낸 자리엔 녹지가 들어선다. 시는 건물옥상을 포함 도심 곳곳에 월드컵공원의 13배 면적의 생활밀착형 공원을 조성·정비할 예정이다.

 

물 순환 도시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시는 올해 소하천을 매력적인 수변공간으로 바꾸는 '지천 르네상스'를 정릉천 등 6곳에서 시작해 도심 열섬효과를 완화하기로 했다. 차로 다이어트도 이어진다. 시는 2030년까지 한양도성 내 22개 도로(28.5km)의 차로를 줄여 보행로를 확대하고, 천호·한강·마포·공항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에 2026년까지 자전거도로(181km)를 만들기로 했다.

 

기후재해에 대비해 노후 상·하수도관 정비, 빗물펌프장 신·증설 등 도시기반시설 강화에 투자를 확대한다. 시는 가뭄·홍수에도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관내 낡은 정수센터 4곳(180만t/일)을 새로 단장한다. 불량 하수관로 정비물량도 연간 230km에서 2026년 312km로 늘린다.

 

기후변화로 인한 신종 감염병 발생에 대응하는 상설조직인 '24시간 긴급상황센터'는 2024년까지 설치한다.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 쪽방주민들에게 제공하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는 기존 29만건에서 연 34만건으로 확대한다.

 

이외에 2026년까지 카페 내 1회용컵을 퇴출하고, 일회용품·포장재 없는 '제로마켓'을 1000개까지 확충하는 등 '1회용품 없는 서울' 조성에도 속도를 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대도시의 특성에 기반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마련했다"며 "이번 종합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2050 탄소중립이라는 전 인류의 과제를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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