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2877만명 대이동 전망…일 평균 480만명
최대 부산 6시간20분, 광주 4시간50분 소요 될 것
고속도로 통행료 부과…휴게소 음식 포장만 가능
이번 설 연휴기간(1월 28~2월 2일) 중 설 당일(2월1일)에만 531만명이 이동 할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도 이번 설에는 귀성객이 작년보다 17%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전국 1만4026세대를 대상으로 '설 연휴 통행실태'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설 대비 17.4% 증가한 총 2877만명, 하루 평균 480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집계됐다.
백신 접종자가 늘면서 고향을 찾겠다는 국민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확산되고 있는 '오미크론'이 실제 이동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동 수단은 자가용(90.9%)이 대부분이어서 고속도로 등 혼잡이 예상된다.
이 가운데 설 당일(2월1일)에는 531만명이 이동 할 전망이어서 연휴기간 중 가장 많이 이동 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붐빌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은 귀성길은 1월 31일 오전, 귀경길은 2월 2일 오후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이동인구가 약 17% 증가가 예상되면서 정체가 예상된다. 지난해 설 당일 기준 서울 요금소를 출발해 전국 주요 도시까지 부산 5시간 30분, 광주 4시간, 대구 4시간 20분, 강릉 3시간 40분 등이 걸렸다. 이때는 하루 평균 378만명이 이동 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는 약 100만명이 더 많기 때문에 주요 도시까지 평균 40~50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도 조기 개통과 갓길차로제 운영을 통해 도로 용량을 확대하고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등을 통해 교통량 집중을 완화하는 등 관리에 나선다.
국도 39호선 토당∼원당 등 17개 구간(110.7㎞)이 개통되고 13개 노선 63개 구간(316.7㎞)에서 갓길차로제를 운영한다. 고속도로 나들목(IC) 진출구간 혼잡에 따른 본선 정체 해소를 위한 임시 감속차로(6개 노선 15개소 11.5㎞)도 실시할 계획이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TS)을 활용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고속도로 정체 시 49개 구간에 대해 우회 노선 소요시간 비교 정보도 제공해 교통량을 분산키로 했다.
또한 지난 추석과 동일하게 고속도로 통행료를 정상 부과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내 출입구 동선을 분리하고 QR코드와 간편전화 체크인을 통해 이용자를 관리한다. 모든 메뉴를 포장만 허용하는 동시에 실내 취식을 금지한다. 현장에는 안내요원 약 1300명을 추가로 배치하고 휴개소 7곳, 철도역 1곳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한다.
한편 서울시는 그동안 명절 연휴에 시행한 대중교통 막차 시간 연장을 이번 설 연휴에는 하지 않는다. 다음달 2일까지 2주간 시행되는 정부의 설 특별방역대책 때문이다. 명절 연휴에 시행됐던 대중교통 막차시간 연장, 시립묘지 경유 시내버스 노선 증회 운행은 모두 실시하지 않는다. 연휴기간에는 서울시내 유동인구 감소 등을 감안해 대중교통을 일부 감축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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