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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식품업계, 주부모니터 강화하고 랜선시식회 힘준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라면을 구매하고 있다. /뉴시스

식품업계는 팬데믹 장기화에 오프라인 시식·판촉행사에 어려움이 따르자 비대면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랜선 시식회를 진행하거나 모니터요원을 활용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반영,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코로나19 이후 대부분의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시식 코너를 운영하고 있지 않다.

 

식품의 경우 다른 제품과는 달리 소비자들이 직접 맛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높은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때문에 시식 행사는 식품 회사에서 의미가 큰 마케팅 활동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2년 넘게 시식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연초에는 신제품들이 대거 출시되는데 구매 결정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맛'을 보여드릴 수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러하자 회사들은 모니터를 적극 활용하기에 나섰다.

 

농심은 주부들로 이루어진 소비자 패널 그룹 '제30기 주부모니터'를 오는 17일까지 모집한다. 선발된 주부모니터는 4월부터 11월까지 제품 기획부터 마케팅 활동 제안까지 농심 제품 전반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농심이 지난해 새우깡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선보인 새우깡 블랙도 모양과 풍미, 식감 등에서 주부모니터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풀무원은 1월부터 4월까지 활동하는 '56기 주부모니터'를 운영중이다. 풀무원 제품 사용성 평가, 제품 콘셉트 및 관능 평가, 시장정보 교류, 광고 및 웹진 모니터링 등을 통해 풀무원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반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다.

 

농심이 제30기 주부모니터를 17일까지 모집한다. /농심

소비자 모니터는 소비자들의 식생활 트렌드를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고, 활발한 소통을 통해 제품의 단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고, 소비자들이 직접 만든 레시피가 다양해짐에 따라 모니터 요원의 중요도도 높아지고 있다.

 

라이브방송도 대표적인 비대면 마케팅으로 자리잡았다. 상품 소개와 판매가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이 쌍방향 소통을 진행, 실시간 반응을 확

 

인할 수 있다.

 

NS홈쇼핑에서 하림 e닭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NS홈쇼핑

소비자는 영상을 통해 제품 정보를 접함과 동시에 판매자 또는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소통을 통해 재미있는 구매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또 라이브방송 중에만 선보이는 혜택도 있어 소비자들의 반응이 긍정적이다.

 

일부 식품 대기업들은 자체 랜선시식 행사 마케팅을 진행한다.

 

앞서 CJ제일제당은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쿡킷'을 경험하는 '쿡킷 랜선시식'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풀무원은 '자연은 맛있다 정·백·홍면' 출시 당시 랜선 시식단 1만명과 함께 집에서 체험해볼 수 있는 '집콕 시식회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지난해 맥도날드는 한정판 미트칠리 버거 출시에 앞서 랜선 시식회를 열어 관심을 끈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와 비대면 활동이 일상화되면서 식품업계가 비대면 마케팅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랜선 시식회의 경우 일반 소비자들에게 맛을 직접적으로 전할 수는 없지만, 제품의 구매 욕구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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